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과 주의사항

by IBK.Bank.Official 2013. 10. 1.

알아두면 유용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과 주의사항

개인 신분증명이나 연말정산 제출용 등 일상생활 시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가 올해초부터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가끔 은행업무를 볼 때에도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 빠르고 쉽게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 토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까지이며 추후 점차 확대될 예정이라고합니다. 따라서 일요일, 공휴일에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어렵다는 점 참고하세요.!  

 

 

일단, 홈페이지 접속 후 왼쪽 '가족관계등록부 발급'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역시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동의 여부를 체크 합니다. 

 

 

본인확인이 되면 공인인증서 창이 뜨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으로 부 혹은 모 성명, 배우자나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중 한 가지 정보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위한 추가정보를 입력한 후 발급신청버튼을 누른 후, 인쇄를 하면 끝~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시 주의사항 

 

1. 프린트 설치 여부 

온라인으로 발급할 때에는 즉시 인쇄가 가능한 프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발급 전, 프린터 설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2. 프로그램 설치 여부

관공서 홈페이지 접속때문인지 설치 프로그램이 엑티브엑스, 보안, 추가 프로그램 등 7개 이상 설치해야만 인터넷발급이 가능한데요.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지만, 안전한 접속을 위한 절차이니 반드시 설치하셔야 합니다.

 

3. 대리인 발급 불가

가족관계증명서 오프라인 발급인 경우에는 대리인 신청이 가능하나, 인터넷발급 시에는 대리인 신청이 어렵습니다.

 

[참고] 무인민원발급기 이용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어려워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몇 가지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1. 위치 확인하기

우선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역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주민등록번호 입력과 지문인식으로 본인확인

 

3. 수수료 지불

인터넷발급은 수수료가 무료이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경우 1부에 500원입니다. 동전투입구에 해당 금액을 넣으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4. 운영시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 언제 필요할지는 모르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이니 참고해두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