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여성시대를 위하여! 여성기업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by IBK.Bank.Official 2013. 10. 22.

 여성시대를 위하여!

여성기업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2013년 현재 대한민국은 정치, 경제, 사회를 막론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거대한 여풍이 불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고 리더가 여자이며 항공, 호텔, 문화콘테츠 등 산업 재계 전반에도 여성 CEO들이 리드하고 있으며 공무원 조직에서 여성공무원 비율도 급속히 증가하여 2015년이면 중앙행정기관 여성 공무원 숫자가 남성을 뛰어넘을 것을 전망된다고 합니다.

 

또한 통계청 전국사업체기초 통계조사에 따르면 여성기업인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11년 현재 업체수 130만개로 전체기업의 37.5%를 차지하고있다고 합니다.

 

 

 

 

 

 

또한 온라인리서치 조사기관에 따르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딸 선호가 아들 선호보다 두배 이상 높게 나타나 과거 아들 선호사상은 급격히 무너지며 사회 전반적인 여아선호사상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센 여풍속에서 전문적 능력을 갖춘 고급 여성인력이 지속적으로 배출되고 여성기업 및 여성경제생활 참여자가 급속히 늘어나는 상황이지만 여성의 사회활동에는 여전히 많은 제약과 차별적 관행이 지속으로 정부에서는 중소기업 규모로 창업 및 운영되고 있는 여성기업을 보호 및 지원하며 육성하는 차원에서 일반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에 더하여 여성기업으로서 처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여성기업에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 여성기업종합정보포털 (http://www.wbiz.or.kr/


여성기업이란?


여성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제 2조에 따라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① 상법상 회사로서 여성이 해당회사의 대표권이 있는 임원으로 등기되어 있는 회사. 다만 회사대표가 수인인 경우에는 공동대표인 여성이 소유하는   주식의 수가 남성인 공동대표가 소유하는 주식의 수보다 많아야함
  ② 여성이 소득세법 제168조 또는 부가가치세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하여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체 (여성개인사업자를 의미) 

 

여성기업으로 확인 받으려면?


여성기업으로 확실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여성경제인연합회에서 발급하는 ‘여성기업확인증’를 꼭 발급받아야 하며 확인제도 운영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종합정보망(www.smpp.go.kr)에서 사전 자가진단

 

* 여성기업확인 신청 사이트 : 공공구매 종합정보망 (www.smpp.go.kr)


1. 회원가입 : 일반회원 혹은 중소기업회원으로 가입

 

 

 

2. 확인신청 마이페이지 → 중소기업확인 → 여성기업 클릭
화면 하단의 ‘신청’버튼 클릭

 

 

‘신청’버튼 클릭 시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서’
내용 확인 후 ‘동의’버튼 클릭

 

 

 

 

‘동의’버튼 클릭 시 ‘확인 신청시 사전 자가진단’

 

 

 

자가진단 후 ‘동의’버튼 클릭 시

 

 


내용입력 후 ‘저장’버튼 클릭 시

 

 


신청서 출력 여성기업확인 신청 후, ‘여성기업 확인 신청서’ 출력 (서류 제출 시 필요)


마이페이지 → 중소기업확인 → 신청절차 및 서류제출처 클릭 

 

 

 2단계 : ‘확인신청서’를 온라인상으로 신청


 3단계 : *구비서류를 관할 소재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지회에 10일 이내에 제출


 4단계 : 서류확인과 현장실사를 거쳐 여성기업 여부를 온라인상으로 확인 가능   


  * 구비서류  (여성기업확인 신청서, 법인등기부등본(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 사본), 주주명부 등)

 

여성기업으로 받는 혜택은?


먼저 여성기업확인제도는 공공기관의 우선 구매확대를 위해 시행된 지원사업입니다. 공공기관은 여성기업 제품을 구매총액의 5%, 공사는 3%를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이외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여성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우대지원사업을 운영합니다.

 

- 여성창업보육실 운영
  · 전국14개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총 168개 창업보육실(33㎡내외)에 최대3년까지 입주하여 경영정보 제공 및 종합지원 혜택
  · 종합지원 : 기술지원(컨설팅, 디자인개발, 지적재산 취득), 생산지원(시제품제작, 인증마크 획득), 마케팅지원(홍보지원), 기타 공용장비 사용
  · 입주 대상 : 여성기업으로 창업 2년 미만의 여성 창업인
 
 - 실전창업스쿨 운영
  · 여성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매년 여성 유망창업 업종에 대한 창업강좌를 전국 14개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를 통해 개최
  · 교육혜택 : 창업정보 제공 및 성공창업을 위한 1:1 전문가 컨설팅, 대출심사 우대 등

 

  - 해외박람회 참가지원
  · 패션, 주얼리, 선물업종 등 여성 수출유망업종에 대한 해외 유명박람회 참가를 지원(참가비 및 부스설비 비용의 70% 지원)
  · 참가지원 박람회 : 홍콩 귀금속 박람회, 중국 광주수출입상품교역회, 베트남 종합박람회, 홍콩선물판촉용품 박람회 등 총 4개

 

 이 외에도 차세대여성 CEO양성 교육과정, 여성 창업경진대회등 다양한 지원사업 운영 중 현재 사회적으로 성공한 많은 여성 CEO들이 존재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창업은 경력단절, 육아, 사회적인식 등에서 불리함을 안고 창업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이런 여성 창업자들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보다 적극적으로 여러가지 정부 지원사업을 찾아 내것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IBK 컨설팅센턴

김종서 컨설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