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IBK기업은행과 함께 걷는 대학생 재테크의 첫걸음 3가지 노하우

by IBK.Bank.Official 2014. 4. 2.


3월 4일 설레는 마음으로 첫 대학의 문턱을 넘어서면서 가졌던 마음가짐과 목표. 새로운 마음에 괜히 머리모양새도 다시 만져보고 옷매무새도 다시 여미면서 들어섰던 강의실, 처음 보는 대학 동기들과의 만남 모든 게 빠르게만 흘러가며 적응을 해야 되는 시기인 3월에는 설렘과 긴장이 맴돌며 벌써 삼 주의 시간이 지나갔습니다. 

대학생이 되면 미성년자였을 때 하지 못했던 술자리 그리고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또 중학교, 고등학교 때보다는 개인적인 돈이 많이 들게 되지요. 첫 대학생활은 경제적인 자립을 하기에는 조금 이르지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처음으로 자신만의 돈을 만질 수 있는 시간입니다.

자신의 힘으로 돈을 다룰 수 있는 지금 어떻게 돈을 관리해야 되는지 고민하고 있죠? 경제적 자립을 제대로 하는 노하우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IBK앱통장 개설하고 나의 금융정보 관리하기 


재테크의 첫걸음은 앱통장 개설입니다. 재미있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IBK ONE앱통장은 대학생들 사이에서 교과서로 불릴만큼 입학과 동시에 앱설치를 하고 있습니다. 종이통장이 아닌 간편하게 스마트폰에 통장을 휴대하는 개념으로 평생거래내역 조회 및 거래내역 관련 사진, 메모, 가계부 기능 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좌번호와 통장표지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IBK앱통장 부가서비스

IBK앱통장의 서비스로는 평생거래내역을 보관하며, 실시간 조회 및 거래내역을 블로그화 할 수 있습니다. 거래내역을 터치하여 사용처에 대한 사진, 내용을 기록하여 보관 및 자신의 SNS(트위터, 페이스북)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또 라이프 다이어리라는 기능을 통해 몇년 전 월급이 얼마였는지, 여름 휴가비로 얼마를 사용했으며, 장소는 어디였는지 등의 내용이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며 자신의 ‘’STORY’'에 담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전자금융수수료 면제는 물론이고 IBK CD/ATM 출금수수료, 이체 수수료, 전은행 CD/ATM 출금 수수료가 무료입니다.(수수료 면제는 2014.12.31까지 한시 적용)

IBK앱통장은 자신의 불필요한 소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지출만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학생활 지출이 많아지는 시기에 IBK앱통장을 설치해 나만의 스마트한 재테크 생활을 꾸려나가보아요. ^^

IBK ONE앱통장 보러가기 


2. IBK 흔들어 적금으로 저축 습관 길들이기 

 

적금이라고 말하면 ‘어휴, 내가 적금들 돈이 어딨어?’ 이런 말을 하며 손사래를 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금은 중요합니다. 첫 재테크를 시작하는 대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적금방법은 한 달 지출액의 10%만 떼어 적금을 드는 것입니다. 

IBK는 목돈도 굴리고 만보기로 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 스마트 거치식 예금상품을 추천합니다. 상품의 특징으로는 만보기 기능을 탑재했다는 점인데요. 휴대폰을 흔들며 걸으면 걸음 수에 따라 3만보 달성 시 연 0.1%포인트, 5만보 달성 시 0.2%포인트의 추가 금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IBK ONE뱅킹(구 스마트뱅킹)과 흔들어예금 앱에서 직접 가입하면 우대금리 제공하며 은행에 들릴 시간이 없는 사람에게는 스마트폰, 인터넷, 영업점 어디서든 가입이 가능합니다.

IBK 흔들어적금의 경우 은행을 가지 않고도 스마트폰에서 다운받아 바로 가입할 수 있다는 점과 그룹 인원과 게임을 통한 추가적금 3회 등 금리우대조건이 쉬워 대학생도 쉽게 높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과 같이 꾸준하게 적금을 붓는 습관을 들이면, 그렇지 않은것에 비해 나중에 엄청난 격차가 생깁니다. 현재 지출

생활에서 크게 무리하지 않으면서도 꾸준히 적금 들이는 습관을 들이면 어느 순간 차곡차곡 쌓인 돈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재테크 마지막 걸음은 체크카드 사용하기


대학생활을 하게 되면서 무분별하게 돈을 쓰는 경향이 생기기 쉽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IBK앱통장과 연계된 계좌에서 잔액만큼만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사용하길 적극 추천합니다. 체크카드 사용은 신용카드보다 무분별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나오는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못지않은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대학생이 적극 추천하는 IBK스타일카드와 IBK 참!좋은친구 체크카드를 소개해드립니다.

IBK스타일카드는 통학시에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는 생활형 체크카드입니다. 대중교통 할인 뿐 아니라 통신비 할인까지 되는 생활 혜택이 주어지는 체크카드를 선택하는 것은 재테크의 첫 단추를 잘 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IBK스타일 체크카드는 마이원서비스와 함께 각종 혜택이 주어져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마이원 서비스란?

- CJ그룹 계열사인 (주)마이원카드와 제휴를 통해 통합멤버쉽, 온라인 할인, 지역존 할인, 할인쿠폰 서비스 제공. 한 장의 카드로 통합멤버쉽 제공, 마이원 카드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멤버쉽 등록 후 이용 가능


두 번째로는 생활형 맞춤카드인 IBK 참!좋은친구 체크카드를 추천합니다. 대학생이 되면 문화생활은 물론 친구들과 어울리는 자리로 카페나 레스토랑을 많이 가게 됩니다. 영화, 커피 등 자기 생활에 맞는 체크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IBK 참!좋은친구 체크카드는 영화와 외식, 소셜커머스 등에서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데. 간략한 할인 혜택을 한번 보실까요?


소셜커머스 : 쿠팡, 티켓몬스터, 그루폰, 위메프 20% 할인

영화/공연  : 전국 영화관 및 인터넷 예매 4천원 할인

외식/커피  : 아웃백, 빕스, 블랙스미스, 토다이, TGIF 20% 할인

                  불고기브라더스 20% 할인, 세븐스프링스 20% 현장 할인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탐앤탐스, 할리스, 앤제리너스 20% 할인 

놀이공원    : 롯데월드, 에버랜드, 한국민속촌, 이월드 본인 자유이용권 50% 할인

                  서울랜드, 통도환타지아 본인무료입장 또는 본인 자유이용권 50% 할인

수수료면제 : 당행 ATM/CD기를 통한 타행이체 수수료 면제           


대학생 재테크 ‘시작이 반이다’


우리 삶은 사소하고 작은 일상이라는 모래로 성을 쌓는 것과 비슷합니다. 때로는 별것 아닌 듯 하나까지 신경 쓰는것이 무의미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바로 그 사소한 차이가 미래에 큰 결과를 가져옵니다.


대학생활과 재테크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부터 꼼꼼히 따져보면 체크카드와 적금, 재테크를 시작하고 꾸준히 실천한다면 머지 않아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습니다. 알려드린 세 가지 노하우와 함께 다양한 혜택이 있는 IBK기업은행의 상품을 활용한다면 재테크의 습관을 잘 기를 수 있습니다. 꼭 실천해보세요. 


참! 좋은 친구 IBK기업은행이 함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