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역사는 흐른다' IBK 기업은행 5월의 발자취

by IBK.Bank.Official 2014. 5. 2.


"미래에 대한 최선의 예언자는 과거이다." 바이런의 명언을 기억하시나요? 항상 고객과 기업의 미래를 생각하는 IBK 기업은행의 5월에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지난 IBK의 역사 속 5월은 어땠을까요? 오늘은 최선의 미래를 위해 지난 IBK 5월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겠습니다.





1974년

상업어음에 따른 융자업무 시행


1974년, 중소기업들을 위해 상업어음에 따른 융자업무를 시행했습니다. 상업어음이란 기업거래에서 대금을 결제하기 위한 어음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융통어음을 뜻합니다.


1975년 

노사협의회 구성 / 종합가계예금 취급


1975년 IBK 기업은행은 근로자의 복지증진과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노사협의회를 구성했습니다. 더불어 급여 생활자나 소상인이 가계 수표를 발행 하기위해 은행에 예금하는 종합가계예금을 취급하기 실시했습니다.


1977년

중소기업 외화대출 취급요령 제정


기업은행은 중소기업들에게 외화를 대출해주는 제도를 만들어 국민경제 발전에 힘썼습니다.


1981년

도쿄사무소 개설


1981년, 본격적인 해외진출을 위해 1980년 뉴욕사무소를 이어 도쿄사무소를 개설했습니다.


1990년

제 1차 중소기업제품 상설전시장 개장


중소기업을 위한 전국 우수 중소업체의 제품 150여 종을 전시하는 제1차 중소기업제품 상설전시장을 개장했습니다.


1993

기흥연수원 개원/ 서명에 의한 예금거래제 시행


1993년 5월, IBK 기업은행은 체계적인 직원교육을 제공하는 기흥연수원을 개원했습니다. 더불어 고객의 편의를 위해 도장이 없어도 가능한 서명거래제를 시행했습니다.


1994년

검사부 상시감사시스템 가동


'상시감사시스템'을 아시나요? 상시감사시스템은 금융사고와 부당업무 취급 등이 발생할 시 즉각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기업은행은 각종 금융사고의 예방을 위한 검사부 상시감사시스템을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1996년

Moody로부터 신용등급「A1」획득



국제 신용평가사인 <Moody>로부터 안정성을 인정받아 신용등급 「A1」을 획득했습니다. 


1998년 

텔레뱅킹을 통한「전자통장서비스」은행권 최초로 시행 

「중소기업살리기 총력자금조성운동」전개


기업은행은 텔레뱅킹 가입 고객들을 대상으로 은행에 직접 가지 않고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전자통장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했는데요. 또한 I.M.F 경제위기 속에서「중소기업살리기 총력자금조성운동」을 전개했습니다. 


2000년 

인터넷 외화송금서비스 시행

기업구매자금대출 시행


2000년 외국 기업과의 원활한 거래를 위해 인터넷 외화송금서비스를 시행했습니다. 또한, 기업 간의 거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기업구매자금대출을 시행했습니다.


2005년

한국콘택센터 운영대상 수상(한국텔레마케팅 협회)

PB브랜드 Win Class 출범




한국 텔레마케팅협회와 프로스트앤설리반이 공동 주최하는 ‘한국 콘택센터 대상 시상식’에서 운영부문 대상을 받았는데요. 이 상은 텔레마케팅 산업과 서비스 개발, 보급에 공로가 가장 큰 기업에서 수영하는 상입니다.

또한, 2005년에는 PB브랜드인 Win Class를 선보였는데요. Win Class는 고객님들의 모든 거래내역을 종합하여 선정된 고객님께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2007년

본점 무인원격 자동백업센터 개관

정보보호 국제표준(ISO27001) 인증획득(은행권 최초)


기업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정보보호 국제표준 인증인 ‘ISO27001’을 획득했습니다.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으로 인터넷 뱅킹 시스템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동안 IBK기업은행이 고객 정보보호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해 온 결과라고 합니다.


2008년

『2008년 전국중소기업인 대회』 우수지원단체 부문 대통령 표창

자회사 IBK투자증권(주) 설립



『2008년 전국중소기업인 대회』는 어려운 여건 속에도 뛰어난 성과를 보인 중소기업인과 중소기업에게 훈·표창을 수여해주는 행사인데요. IBK기업은행이 『2008년 전국중소기업인 대회』 에서 어려운 경제 속에서 꾸준히 성과를 올려 우수지원단체 부문 대통량 표창을 받았습니다.


2009년

통합인터넷뱅킹시스템 가동(기업뱅킹)



항상 고객을 생각하는 IBK기업은행이 '나의 알파 카드’가 출시된 후 단일 상품 최초로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또한, 고객 맞춤형인 '나의 알파 카드’는 상반기 히트 상품으로도 선정되었습니다. (디지털타임즈 주관)


2010년

금융권 최초 데이터품질관리(DQMC Level 2)인증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



IBK 기업은행이 금융권에서 최초로 데이터품질관리인증(DQMC) ‘통합 2레벨’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DQMC는 조직이 데이터 관리를 잘하는지를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로 2006년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 의해 도입된 인증서입니다.


이어 IBK 기업은행은 금융감독원이 제정한 민원발생평가 등급에서 2등급을 획득했습니다. 민원발생평가는 발생규모와 해결 노력, 영업 규모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가장 우수한 1등급부터 가장 취약한 5등급까지 회사별 등급을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2011년

퇴직연금 2조 원 달성

IBK ON-Bank 대한민국 e-금융상 대상수상(한국경제신문, 금융위원장상)

스마트폰용 [IBK모바일 웹사이트] 오픈

개인고객 1천만 명 돌파



IBK기업은행이 IBK ON-Bank를 통해 e-금융상 대상을 받았습니다. 'IBK On-Bank' 서비스는 온라인 제휴 점포와 회사 전용 온라인 은행, 모바일 고객지원 서비스 등을 한곳에 묶은 패키지형 인터넷 금융 서비스입니다. 각 서비스를 따로 출시해 왔던 기존과는 다르게 기업은행이 처음으로 통합 출시를 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용 미니 홈페이지인  [IBK모바일 웹사이트]를 오픈했습니다. 더불어 2011년 5월! IBK 기업은행이 창립이래 '개인고객이 1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2012년

신서민섬김통장 아시아경제 상반기 히트상품선정

문화콘텐츠 거점지점 추가선정(문화콘텐츠사업팀)



IBK 기업은행의 ‘서민섬김통장’을 리메이크한 ‘신서민통장’이 2012년 상반기 히트상품에 선정되었습니다. ‘신서민통장’은 소년소녀가장과 기초생활수급자, 새터민 등 소외계층까지 생각한 서민들을 위한 통장입니다.


2013년

중국현지법인 쑤저우 우장지행 개점

2013 중소기업인대회 대통령표창 기관상(지원우수단체) 수상

중소기업 명품마루 개점 중소기업제품 전용 전시판매장(서울역) 


중소기업청이 개최하는 2013년 중소기업인대회에서 기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중소기업인대회는 서울지역 중소기업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공이 큰 중소기업인, 근로자와 중소기업육성공로자 등 중소기업 유공자의 경영의욕 고취 및 사기를 복돋기 위해 해마다 열리는 행사입니다.


지난 IBK 5월의 발자취, 잘 보셨나요? 고객을 위해 함께 성장하는 과거를 볼 수 있었는데요. 앞서 말한 바이런의 명언처럼 과거를 돌아보고 최선의 미래를 보여주는 IBK 기업은행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