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6·4 지방선거날 바쁘신가요? '사전투표'로 미리 투표하세요

by IBK.Bank.Official 2014. 5. 16.




다가오는 6월 4일,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제6회 6·4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열리는 날입니다. 올해 6/4은 수요일, 6/6 현충일은 금요일로 휴일 사이에 낀 6/5 목요일 하루만 휴가를 내면 주말까지 5일 연속 쉴 수 있는 황금연휴이기도 합니다. 벌써부터 많은 분들께서 여행이나 나들이를 계획하실 것 같네요. 


이렇게 장거리 여행을 다녀오거나 선거 지역이 실제 거주지역과 먼 경우, 휴일이지만 근무일정 때문에 하루종일 직장에 머물러야 하는 경우에는 투표를 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냥 버리기에는 너무나 소중한 한 표인데요, 이제는 충분히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5월 30일~31일 이틀 동안 시행하는 ‘사전투표제’ 덕분입니다. 


그렇다면 사전투표는 기존 부재자투표와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해야 되는지, IBK 기업은행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국 어디서나 사전신고 없이 자유롭게 투표를! ‘사전투표제'


부재자투표는 유권자가 선거일에 투표할 수 없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부재자신고를 해야만 투표 가능했습니다. 또한 부재자 투표소는 구, 시, 군마다 1개씩 설치되었으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총 6시간밖에 시행되지 않아 불편하다는 지적을 그동안 많이 받았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6·4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도입한 사전 투표제는 사전신고 절차 필요없이 당일 투표가 가능합니다. 특히 해당 투표구뿐 아니라 전국 어느 곳에서든지 한 표를 행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하게 되어 사실상 투표일이 3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같이 편한 사전투표제는 통합선거인명부제가 도입됨으로써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이 제도로 투표율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통합선거인명부제는 선거가 벌어질 때마다 구·시·군의 장이 투표구별로 작성한 선거인명부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산망을 이용하여 전국을 하나의 선거인명부로 통합·작성한 것을 말합니다.)





관내선거인? 관외선거인? 사전투표제 알고 하자!


사전투표소는 전국 읍·면·동에 설치되어 5월 30일(금)~5월 31일(토) (오전 6시~오후 6시) 이틀 동안 시행됩니다. 이번 투표는 관내선거인과 관외선거인을 나누어 시행되는데요, 관내선거인은 해당 사전투표소 읍·면·동에 주소를 둔 유권자를 뜻하며, 관외선거인은 해당 사전투표소에 주소를 두지 않은 사람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이 둘의 사전투표 방법을 비교해볼까요?



관내선거인
1. 신분증명서를 제시하여 본인임을 확인받습니다.
2. 투표용지발급기를 통해 투표용지를 받습니다.
3. 기표소에 들어가 기표를 합니다.
4. 투표지를 보이지 않게 접어 투표함에 넣고 나갑니다.

관외선거인
1. 신분증명서(주민등록증, 여권·운전면허증, 공무원증 등)를 제시하여 본인임을 확인받습니다.
2.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토(주소라벨 부착)를 받습니다.
3.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한 후, 회송용 봉투에 넣어 봉합합니다.
4. 투표함에 회송용 봉토를 넣고 나갑니다.

관외선거인의 경우는 과거 부재자투표방식과 비슷한데요. 관내선거인의 절차와는 달리 투표지가 자신의 주소를 담당하는 선관위로 우편을 발송하기 때문에 회송용 봉투가 별도로 지급됩니다.  
이렇게 시행되는 사전투표제는 선거일 날 실시하는 일반 투표절차와 크게 다르지 않아 쉽게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nec2014.maru.net/vote/vote_05.html


우리나라의 지방선거 투표율을 보면 최근 3회 동안은 상승세이나, 제1회 68.4%에 비하면 많이 낮습니다. 


게다가 OECD 주요국 투표율을 비교해 보면 회원국 평균 71.4%에 훨씬 못미치는 56.9%로 다소 부끄러운 모습입니다. 그러나 이번 사전투표제를 통해 투표기회가 크게 확대된만큼, 투표율도 어느때보다 높게 나올것을 기대해볼만합니다.

사전투표제를 통해 5월 30일, 5월 31일, 6월 4일, 3일에 걸쳐 투표할 수 있는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더 행복한 나와 가족, 더 나은 사회를 원한다면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