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금융권 자기계발을 위한 학점은행제 자격증 소개

by IBK.Bank.Official 2014. 6. 26.


갈수록 어려워지는 청년 취업, 취업준비도 전략적으로 하지 않으면 어려운 시대입니다. 물론 취업에 성공하더라도 자기계발을 위해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는 분들도 많고요. 이럴수록 적은 시간을 들여 무언가 자격을 이수할 수 있다면 일석이조일텐데요. 이런 분들이 꼭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 


빠른 시간 안에 학점과 자격증을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학점은행제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학점인정 관한 법률에 따라 나라에서 정해놓은 학점을 이수하였을 경우, 정규대학을 다니지 않아도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효율적인 평생교육이 가능하다는 말씀!




1. 학점은행제 학점을 이수하는 방법은?


학점을 이수하려면 총 4가지 "시간제 수업, 자격증, 독학학위제, 전 전대 학점"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시간제 수업은 한 학기 최대 8과목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1년에 42학점 (1과목:3학점)까지 이수가 가능합니다. 자격증의 경우 전문학사는 총 2개, 학사학위는 총 3개가 인정됩니다. 

독학학위제는 1~4단계로 단계별 충족요건에 따라 응시할 수 있습니다. 보통 1, 2단계를 가장 많이 응시하는 시험입니다. 단계별로 매년 1회씩만 시행되기 때문에 시험 날짜 확인은 필수!


독학학위제 응시단계 

1단계: 고등학교 졸업 자격만 있으면 누구나 지원 가능

2단계: 학점이 35학점 보유하셨거나 1단계에서 2과목 이상 합격한 경우 지원 가능




2. 학점인정이 되면서 금융권 자기계발을 위한 자격증은?


다가오는 하반기에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학점인정이 되는 금융권 관련 자격증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자산관리사 (20학점) 

은행FP같은 난이도가 있긴 하지만 20학점이나 인정이 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FP를 공부하면서 비슷한 유형인 AFPK를 함께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외환 전문역 1, 2 종 (10학점) 

1, 2 종으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보통 한 과목만 인정이 되므로 둘 중 하나만 선택해 취득하셔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Ⅰ종

금융기관의 외환 업무 중 외국환 법규 및 외환거래 실무를 이해하고 고객의 외화 자산에 노출되는 각종 외환리스크를 최소화시키는 등 주로 개인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담당


Ⅱ종

금융기관의 외환 업무 중 수출입업무 및 이와 관련된 국제무역 규칙을 이해하고 외환과 관련된 여신업무를 수행하는 등 주로 기업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담당 




정보처리기사 (10학점)

2년 학사 + 실무경력 2년 / 3년 학사 + 실무경력 1년 / 대학교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 중인 경우 응시 가능한 자격요건이 있습니다. 이를 확인 하셔서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자격증의 3종 세트 '증권투자상담사, 파생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및 기타 다양한 자격증들이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 학점을 이수하는 데는 자격증 취득 독학제 만한 것도 없습니다. 

학점 자격 인정 기준과 자격증 날짜 꼭 확인하셔서 좋은 성과 내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