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신종 전자금융사기 피해예방법

by IBK.Bank.Official 2014. 9. 23.



“고객님~ 많이 당황하셨어요? 저도 많이 놀랐습니다~”

 

개그콘서트 황해로 널리 알려진 전화 사기. 아직도 TV 속 이야기나 남의 이야기일 뿐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최근에는 개인이 소지하는 전자 기기가 늘어나면서 각종 금융 범죄도 그 수법이 더욱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미리 알아두고 대비하는 것이 최선인데요. 오늘은 전자금융사기 수법과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금융사기 수법


거래PC에 설치된 악성코드로 인해, 고객님께서 은행 인터넷뱅킹사이트로 접속(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한 접속 포함)을 하여도 실제로는 파밍사이트로 접속됩니다. 


인터넷뱅킹페이지에 보안승급 신청화면이 나오면서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등 금융정보와 업무담당자 연락처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입력된 연락처로 금융당국관련자를 사칭하는 사람이 “보안승급 대상이 되며 심사완료를 위해  OTP발생기 비밀번호를 화면에 입력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며 OTP번호 입력을 유도합니다. 


OTP번호 입력받은 후 탈취한 금융정보로 부정출금 발생합니다.




전자금융사기 예방법


1.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 이용 시 평상시와 <다른 행태>로 거래가 진행되는 경우, 즉시 거래를 중단하고 바로 영업점이나 IBK고객센터(1588-2588, 1566-2566)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행태>의 예


- 평상시 거래와 다른 방법으로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특히, 한번에 많은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는 의심바람)

- 인터넷뱅킹 거래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


2. 윈도우, 백신프로그램 등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3.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이용을 자제해주시고,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나 이메일은 즉시 삭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미싱 사기 수법과 예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여러분도 숙지해두시고 주변에도 널리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