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역사는 흐른다' IBK기업은행 10월의 발자취

by IBK.Bank.Official 2014. 10. 2.




2014년 9월은 추석 연휴 때문인지 평소 보다 빨리 지나갔습니다. 10월 초에도 개천절과 한글날이 있어 한결 여유롭게 느껴집니다. 10월을 맞아 여러가지 계획을 세우고 계실 텐데요. 


참고로, IBK기업은행은 차세대시스템 시행에 따라 10월 3일(금)부터 5일(일)까지 모든 금융업무가 중단됩니다. 은행 관련 업무가 필요하신 분들은 염두해 두시고 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그렇다면 IBK기업은행의 지난 10월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역사는 흐른다’ 10월의 발자취 함께 보시죠.

 


1994.10.17  [녹색신탁대출제도] 시행


한때 은행에는 ‘그린선풍’이 불었습니다. 그린선풍은 은행들이 공익활동의 일환으로 환경보호 대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IBK중소기업은행의 녹색환경신탁상품인데요. 이 상품은 신탁재산에서 발생하는 신탁이익의 1%를 기부하고 기업은행도 이 금액의 2배 해당액을 출연해 이를 환경보호사업을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전 김영상 대통령과 전 이우영 기업은행장도 녹색환경신탁에 가입해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상품 출시 6개월 후인 10월, 녹색환경신탁에 가입한 개인 및 기업에 대해 대출서비스를 실시했습니다. 


IBK기업은행의 환경을 위한 ‘녹색 생활’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14년 4월, 환경산업기술원과 ‘녹색생활 실천지원’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는데요. 녹색생활 실천은  ‘녹색금융 실천학교’, ‘탄소성적표지’ 등 환경과 함께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취지입니다. 

또한 최근에 출시된 IBK앱통장은 금융권 최초로 종이통장이 아닌 스마트폰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상품입니다. 만일 종이 통장이 IBK앱통장과 같은 상품으로 전환된다면 연간 3.6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995.10.31 종합정보통신망(ISDN) 개통


급격히 발전하는 통신환경에서 기업은행은 1995년 10월 종합정보통신망(ISDN)을 개통했습니다. 단어 조차 생소한데요. 종합정보통신망은 음성·데이터·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하나의 통합된 망으로 전송하는 고속·고품질의 디지털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반도체와 광통신기술의 발달로 디지털화가 급진전되고, 팩시밀리나 컴퓨터 통신 등 새로운 통신 서비스도 빠른 속도로 보급되면서 등장했는데요. 종합정보통신망의 장점으로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개별적인 통신망들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구축·운영함으로써 다양한 통신 서비스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동시에, 설비의 중복투자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를 통해 경제적인 효과를 얻었습니다. 




1996년 10월 25 [휴면예금 주인 찾아주기 운동] 전개



‘잠자는 예금에 왕자의 키스를!’

1996년 10월, IBK기업은행은 휴면예금 찾아주기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휴면예금이란 보통예금이나 저축예금 등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예금 가운데 오랫동안 거래가 없어 거래중지 계좌로 편입된 예금을 말하는데요. 이 운동은 연말까지 계속 이어졌습니다.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돌려드린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1999.10.05 인터넷대출(기은스피드론) 시스템


1999년 10월, IBK기업은행은 인터넷, 전화, 팩시밀리 등 통신네트워크를 통해 대출신청을 접수받은 후 최고 1억원까지 창업자금을 대출해주는 스피드론 센터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기은 스피드론 센터’는 인터넷이나 전화 등으로 대출신청을 받은 후 대출가능 여부를 24시간 이내에 전자메일이나 전화로 통보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안정적인 가계수입을 얻기 위해 창업을 계획 중이지만 창업자금이 충분치 않아 고민 중인 사람은 기업은행 영업창구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06.10.10 국내최초 [빌딩 e-Banking 서비스] 실시


IBK기업은행은 국내최초로 빌딩 e-뱅킹 서비스를 실시했습니다. 빌딩 'e-뱅킹 서비스’는 상업용빌딩, 복합상가건물, 아파트형공장, 오피스텔 등의 관리소에서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빌딩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국내 최초의 빌딩 전용 전자금융서비스인데요. 


이 서비스는 공과금과 관리비부과에 대한 검침관리, 임대료 계산, 입주자 차량관리, 종업원 인사급여관리, 시설물관리 등의 건물용 ERP 서비스와 입주 세대별 관리비 수납 서비스를 포함하는 서비스로, 기업은행 거래고객은 월 10만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건물관리에 대한 원스톱토탈(One Stop Total)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08.10.08 [대한민국 일자리 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채용 박람회인 ‘오늘의 일터 내일의 희망, 중소기업!’ 대한민국 일자리 박람회가 2008년 10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 서울광장 및 청계광장 일원에서 열렸습니다.


‘대한민국 일자리 박람회’에는 실질적인 채용 계획을 가지고 있는 제조업, 벤처기업, 뷰티기업, IT기업 등 우수 중소기업 1,000여개 업체가 참여했는데요. 채용관, 취업정보관, 창업관, 컨설팅관 등 365개 부스가 참여했으며, 다양한 무대 이벤트 및 거리 이벤트도 열렸습니다.


대한민국 일자리 박람회를 통해 중소기업계가 경제 회복에 힘을 보태고 일자리 창출의 시발점이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8.10.16 [중소기업 유동성지원(Fast-Track)프로그램] 시행


IBK기업은행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신속한 지원을 하기 위해 패스트트랙(fast track) 프로그램을 시행했습니다. 


패스트트랙 시행 두달만에 285개 중소기업에 1,700억원을 지원했으며 하루에 40여개 업체가 신청했습니다. 또한, 2009년 3월에는 2,647개 중소기업에게 대출을 실시해 실적이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2009.10.13 [2012 여수세계박람회 공식 후원] 협약



1993년 대전엑스포 이후 19년 만인 2012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두 번째 박람회!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을 주제로 전남 여수에서 ‘2012 여수세계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여수박람회는 국제적으로 해양과 연안의 가치를 재조명함으로써 기후변화, 자원고갈, 생태계 파괴 등 인류의 현안 과제를 화두로 제시하였는데요. 특히 앞서 포르투갈(리스본)ㆍ스페인(사라고사) 등 바다 주제 박람회가 있었지만 기존 엑스포와 달리, 바다 자체를 박람회장으로 삼은 것은 여수엑스포가 처음입니다.  


IBK기업은행은 10월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와 공식후원 협약을 맺었는데요. 이후 공식후원 업체로 여수박람회 홍보활동을 하며 사회공헌에 힘썼습니다.




2010.10.12 은행권 최초 [고객만족경영 명예의 전당] 헌액





'고객의 행복은 경영의 최우선 목표!’

IBK기업은행은 고객 최우선 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한 결과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고객만족경영대상을 5회 연속 수상해 은행권 최초로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는 지난 1997년 7월 ‘고객헌장’ 제정, 2010년 5월 서비스 품질보제 도입 등 대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금융감독원에서 주관하는 민원발생평가에서도 4년 연속 우수등급을 받아 ‘2011년 소비자보호 우수금융회사’로 선정됐으며, 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하는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PCSI)’에서도 2012년까지 5년 연속 우수등급을 받았습니다.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이 행복한 은행을 만들어나가는 IBK기업은행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건 아닐까요? 



IBK기업은행 10월의 발자취 재밌게 보셨나요? 본격적인 가을이 되면서 점차 날씨가 추워질 텐데요. 고객을 생각하는 IBK기업은행의 마음으로 고객님의 마음까지 행복하게 해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