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생각만으로 돈 모으는 방법 4가지

by IBK.Bank.Official 2015. 3. 25.



돈 모으는 방법, 참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지출 금액을 정해놓고 예산 안에서만 생활하라, 무조건 적금을 들어라, 신용카드를 잘라라 등등... 하지만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돈 모으는 방법은 단순히 행동수칙이 아니라 돈에 대한 올바른 마인드를 가질 때 제대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릴 네 가지 생각을 통해 돈 모으는 습관을 확실히 가져보세요. 

돈 모으는 방법 돈 모으는 습관



1. 물건을 사기 전에 마음으로 이것을 물어보라



부자들은 물건을 살 때 공통적인 기준이 있습니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물건을 가지기보다는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가지기 위해 물건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1. 나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가?


2.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는가?


3. 추억이 될 수 있는가?


비싼 물건이라고 해서 무조건 사치나 허영심으로 구입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일상용품이 아닌 큰맘 먹고 구입하는 물건일수록 위 세 가지 질문을 반드시 스스로에게 물어보길 바랍니다. 순간적인 충동에 휩싸여 특별한 가치가 없는 소모품이나 사치품을 구입하는 실수를 막아 줄 것입니다. 

돈 모으는 방법 돈 모으는 습관


2. 자신이 진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찾아라 



의식주 모두 생활에서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우선순위는 사람마다 다르기 마련입니다. 


어떤 사람은 집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떤 사람은 먹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더 비싼것이 무조건 좋은 것도, 싼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라 내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정확히 알고 구매할 때 돈을 모으기도 쉬워집니다.

돈 모으는 방법 돈 모으는 습관



3. 남의 기준에 맞춰 살지 마라



행복에 절대적인 기준이 있을까요? 남들이 다 사는 물건을 사야만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일까요? 


최신 스마트폰을 사야하고, 남들이 다 가보는 유명한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고, 여행을 다녀오는 모든 소비활동이 정말 내가 원해서 한 것인지, 남들의 시선과 주변 분위기에 휩싸여 하는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진심으로 내가 원하는 것만 구매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도 돈 모으는 방법입니다.

돈 모으는 방법 돈 모으는 습관



4.  영수증을 받을 때 마다 마음으로 물어봐라, ‘진심으로 원해서 쓴 돈인가?’



물건을 구매할때는 누구나 이것이 꼭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결제의 기쁨은 잠시... 막상 영수증을 손에 쥐고 생각해 봅시다. '진심으로 원해서 쓴 돈인가?' 


나중에 생각해도 뿌듯한 소비가 있는 반면, 분명히 후회되는 소비도 있습니다. 자잘한 간식비나 택시비에서부터 비싼 옷이나 물건 비용까지 따져보면 나의 게으름 때문에, 점원의 추천 때문에, 스트레스 풀이 용으로 구매한 영수증들이 꽤 많습니다. 항상 영수증을 점검하고 자신의 구매패턴과 약점을 기억해서 다음에 같은 후회를 하지 않도록 하세요.  

돈 모으는 방법 돈 모으는 습관



생각만으로 돈 모으는 방법 네 가지를 소개해 드렸지만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나 자신을 알고 나만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그 기준에 맞는 구매를 하라는 것입니다. 


후회없는 현명한 소비생활과 돈 모으는 습관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위 기준들을 기억하고 여러분만의 기준으로 현명한 소비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