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구직자 취업을 도와주는 무료 정부지원 프로그램

by IBK.Bank.Official 2015. 5. 21.



요즘 청년들도, 중장년층도 취업이 쉽지 않은 시대입니다. 4월 통계청이 발표한 전체 실업률은 3.9%, 청년 실업률은 10%를 유지해 실업문제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준비에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소요하게 되어 구직자들의 부담이 늘어만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있는 구직자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구직자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지원혜택을 잘 고른다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1. 해외취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월드잡플러스 



최근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86%의 설문자들이 ‘기회가 있다면 해외취업의 의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해외취업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취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다한 비용과 외국어 실력 등의 이유로 망설여지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기존에 운영하던 월드잡을 개편해 5월 말부터 해외취업 포털사이트 월드잡플러스를 실시합니다. 취업정보 이외에도 봉사, 인턴, 창업 등 해외진출 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업정보 확인부터 취업학습, 면접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니 해외 인턴이나 취업을 희망하신다면 지원해 보세요 




2. 취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워크넷 취업성공패키지



고용노동부 워크넷 취업성공패키지는 구직자에게 상담 및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개인의 취업역량과 적성, 구직의욕을 정확히 진단하고 직업훈련, 단기 일자리 등 실질적인 체험을 통해 취업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취업 알선과 면접 동행까지 통합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취업활동의 전 과정을 함께합니다. 


또한, 단계별 프로그램을 마치고 난 후에는 참여수당과 훈련참여지원수당, 취업성공수당이 각각 지급되어 구직자의 비용 부담도 줄여줍니다.


기존에는 저소득층 위주로 지원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청 장년층까지 지원이 가능하여 만18~64세의 조건이 충족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지원 가능합니다.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직접 제출하시거나 우편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3. 실제 기업에서 현장체험을 할 수 있는, 청년강소기업체험


한국고용정보원의 청년강소기업체험은 취업하고 싶은 분야의 회사를 직접 방문해 볼 수 있는 연수지원제입니다. 


청년강소기업체험을 통해서 취업 전에 사회생활을 미리 해볼 수 있고, 진로에 대해서도 충분히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종사하는 직업인을 만나 실질적인 업무내용이나 업무환경에 대해서 자세히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대학교, 고등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중 연수를 신청할 수 있으며 만 35세~39세에 해당하는 자도 고용센터장이 필요성을 인정하면 참여 가능합니다. 연수 참여 희망기관은 민간부문, 공공기관, 교육기관 총 세 종류가 있습니다. 




4. 중소기업 알짜배기 채용정보를 한눈에, 기업은행 잡월드



청년실업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중소기업들의 구인난도 심각해지는 인력시장의 불균형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직자와 중소기업 간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업은행에서는 대한민국 최초의 중소기업 전문 취업사이트 '기업은행 잡월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은행 잡월드는 채용정보를 업종별, 직종별, 지역별로 구직 정보를 세분화하고 있으며 특성화고 채용관, 시니어 세대 채용관 등을 운영하여 세대별 맞춤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베스트 600기업이나 월드클래스 300기업 등을 선정해 우수 중소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한편 채용 마케팅과 구직자·구인기업 컨설팅, 온오프 채용박람회 등의 서비스도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업자료실에서는 이력서 무료컨설팅과 면접복장, 면접족보, 이력서 사진수정 등 더욱 실질적인 취업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정부지원 취업 프로그램과 기업은행 잡월드를 통해 구직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기업은행이 구직자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