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알면 미래가 달라지는 2030을 위한 재테크전략 5가지



재테크 전략을 세울 때는 자신의 자산과 소득을 바탕으로 향후 계획을 감안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연령대별로 재테크 전략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다보니 4,50대가 안정적인 재테크를 추구하는 반면, 2,30대는 적극적인 재테크 전략이 적합합니다. 


2,30대는 사회초년생이나 직장에서 막 자리잡기 시작하는 입장이기에 수입이 많지 않아 재테크 전략의 필요성을 못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금융권 관계자들은 20~30대가 가장 효율적인 재테크 시기를 할 수 있는 나이대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젊은 나이에 조금만 신경써도 미래가 달라지는 2,30대를 위한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1. 무조건 선 저축, 후 지출하라


혹시 월급을 받고서 쇼핑을 하거나 카드금액이 빠져서 정작 적금을 넣어야 할 돈이 모자라게 되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지출을 먼저 하는 습관을 반드시 버려야 합니다. 

적금 납입일을 급여 이체 직후로 맞춰 조정해 놓으면 항상 급여통장에서 적금이 먼저 빠져나갑니다. 그리고 남은 금액을 생활 용도별로 다른 통장에 나누어 놓습니다. 이렇게 정해놓은 생활비 안에서만 소비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2.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 사용으로 세(稅)테크 전략 세우기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 직장인이라면 매년 다가올 연말정산에 대비해 세(稅)테크 전략도 세워야 합니다. 특히 절세에서 가장 중요한 ‘체크카드’는 300만원 한도 연간 사용액의 30%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가 같은 한도 내에 15%의 소득공제만 제공하는 것에 비하면 정말 유리합니다. 또한, 체크카드는 통장에 예치된 금액만 쓸 수 있기 때문에 무분별한 과소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용도별로 통장을 나누어라



요즘도 급여통장 하나에서 적금과 생활비, 비상금을 빼서 쓰는 분이 있으신가요? 통장은 용도별로 나누어 관리해야 지출내용도 한 눈에 알 수 있고 소비도 아낄 수 있습니다. 


우선 일반통장보다는 급여통장을 만들어 조금이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생활비통장에는 한 달 동안 사용할 식비와 교통비, 쇼핑이나 문화생활비등의 지출을 위한 금액을 이체시켜 놓습니다. 그리고 적금과 공과금, 생활비 등을 제외하고도 여유금액이 있는 경우, 혹은 예상 외의 소득이 발생하여 비상금으로 챙겨놓고 싶을 때에는 비상금 통장을 만들어 관리하도록 합니다.


 

4. 은행수수료도 얕보다간 큰코다친다



적게는 500원부터 최고 2,000원까지 빠져나가는 은행 수수료. 큰돈이 아니라는 이유로 아깝지만 가끔 사용하니까 괜찮다는 이유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계좌이체 수수료와 타행자동이체 수수료, ATM수수료등 이곳 저곳의 은행수수료만 합해도 꽤 지출이 큽니다. 


어떤 이는 한달 나가는 은행수수료가 정기예금의 한 달 이자 보다 높았다고도 하는데, 수수료 얕보다가 큰 코 다치지 말고 은행 수수료 면제 통장에 가입하거나 급여통장을 이용해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아보도록 합시다. 



5. 직장인을 위해 태어난 IBK직장인적금!

 

직장인이라면 정기적금을 통해 재테크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쏟아지는 많은 적금상품 속에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망설이신다면 IBK직장인 적금을 추천합니다. 


이름 그대로 직장인을 위한 적금인 IBK직장인 적금은 2030대를 타깃으로 출시한 상품으로 많은 우대항목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급여이체 실적이나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 등 주거래 우대금리를 최고 연0.70%p나 적용해, 요즘 같은 저금리시대에 총합 2%대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급한 일이 생겼을 때를 대비해 분할출금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금횟수는 1회로 출금 후 잔액이 10만원 이상만 유지된다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계약기간은 1년제로 자동재예치는 최대2회이며, 가입금액은 최소 1만원이상부터 월50만원 이내까지라고 합니다. 반드시 가입해야 할 적금이라면 바로 IBK직장인 적금이 정답이겠네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5-1150호(2015.05.08)

※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글의 상품내용은 요약된 내용으로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IBK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감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