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중장년층 맞춤 재테크, 4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by IBK.Bank.Official 2015. 6. 19.



노후기간이 늘어가고 은퇴 시기는 빨라지는 반면, 저금리가 계속 이어지면서 40~50대 중장년층들의 고민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자녀 교육비나 생활비, 주택마련, 노후준비 등 돈 들어가는 곳이 많은 시기이기 때문에 치밀하고 안전한 재테크 전략이 필요합니다.


40~50대 중장년층 재테크는 20~30대에 마련해 놓은 목돈을 지키면서도, 이를 기반으로 평생을 지낼 수 있는 자산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재테크에 실패하면 회복하기 어려우므로 수익성보다는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1. 길어진 노후, 연금상품으로 준비하자



100세 시대가 다가오면서 노후대비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도 일러야 60세부터 받을 수 있어, 퇴직 이후 소득공백 기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확실히 노후준비를 하지 않은 중장년층이라면 지금부터 적절한 연금상품으로 노후대비 재테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 

연금저축은 소득세법에 따라 세액공제가 적용되며, 투자상품으로도 좋아 은퇴설계 시에 꼭 필요합니니다. 연금상품은 5만~10만원씩 적립이 가능하므로 매년 소액이라도 계좌를 늘릴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IBK평생설계통장

IBK평생설계통장은 은퇴를 했거나 준비하고 있는 만40대 이상 고객을 위한 통장으로 입출금식, 적립식, 거치식(일반·연금형)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입출금식은 은퇴 후 고정수입이 있는 고객에게 유리한 상품이며, 적립식과 거치식은 각각 목돈마련과 목돈운용에 좋은 상품입니다. 




[추천] IBK평생설계 




은퇴 후의 삶을 어떻게 준비해두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은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IBK평생설계시스템 이용해보세요. 


은퇴 후 필요한 자금과 준비 가능 자산을 분석하여 은퇴 준비도를 진단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은퇴 후의 생활을 계획해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직접 은퇴설계를 받아볼 수 있으며, ‘IBK평생설계플래너’와 전문적인 은퇴상담도 가능합니다. 




2. 저금리시대, 세테크가 재테크다 



저금리시대에 돈을 모으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세금입니다. 일명 ‘세테크’라고 하는 절세방법은 위험성을 낮추며 세후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재테크입니다. 


대표적인 비과세 또는 절세 상품은 재형저축, 소장펀드 등이 있고, 금액이나 나이에 따라 맞는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저축성 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이 있으므로 시기를 고려해 가입할만 합니다. 



[추천] IBK재형저축

재형저축은 직장인의 재산형성을 위한 필수 절세상품으로, 이자 및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IBK재형저축의 3년고정금리형은 최고 연4.5%, 7년고정금리형은 연3.5%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두 상품 모두 계약기간이 7년이며 한도는 분기별 300만원까지 입니다. 


3. 건강이 곧 자산이다 



돈에 건강을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건강을 잃으면 그동안의 재테크가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자신과 가족을 위해서라도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중장년이라면 실손의료보험 가입과 같은 적절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추천] IBK평생금연적금

IBK평생금연적금은 금연을 통해 건강과 목돈을 함께 챙길 수 있는 금연재테크 상품입니다. 자동이체 횟수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금연을 실천해 보건소에서 발급하는 금연성공 확인서류를 제출하면 추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금리 변동에 따른 부채관리



중장년층은 특히 주택구입이나 개인 사업자금, 자녀 학자금 등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저금리시대에 들어서면서 낮은 금리에 부담 없이 대출을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무턱대고 투자를 위해 대출을 받는 것 보다는 자신의 재산 상황을 충분히 분석하여 부채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 IBK주택담보대출

고객의 자금계획이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대출금리나 기간, 상환방법, 상환주기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주택을 전액 담보로 제공하거나 사고자하는 개인고객에게 주택담보가의 최고 70%까지 대출할 수 있습니다. 




[추천] u-보금자리론

은행을 거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기존의 보금자리론과 대출조건은 같지만 금리는 낮은 상품입니다. 아파트는 집값의 최고 70%까지, 기타주택은 최고 65%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대 5억원 한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중장년층을 위한 금융상품 추천, 참! 좋은 약속카드


참! 좋은 약속카드는 기존 할인이나 포인트적립을 위한 까다로운 조건 없이, 카드를 사용한 만큼 캐시백으로 돌려줍니다. 


본인과 가족카드의 연간 이용금액을 합산해 금액별로 캐시백을 지급하며, 매년에 한 번씩 최대 50만원까지 지급합니다. 


복잡한 제휴 할인혜택 대신 통큰 캐시백이 제공되어 평소 제휴 혜택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중장년층 고객에게 추천합니다.




어느 세대보다 가장 부담이 많은 중장년층이지만 자신과 가족 상황에 맞는 적절한 재테크 전략을 세운다면 안전한 노후준비가 가능할 것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5-1595호(2015.06.23)

※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글의 상품내용은 요약된 내용으로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IBK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 연체이자율 (최저 연 16.5% ~ 최고 연 24%)은 정상이자율 및 연체일수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