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중소기업 주치의 IBK 컨설팅이 간다!

by IBK.Bank.Official 2016. 9. 29.


IBK기업은행이 가장 강조하는 중의 하나가 ‘희망을 키운다’는 말, 바로 희망경영입니다. IBK기업은행 본점 15층에 자리한 IBK컨설팅센터에 가면, 말을 구호가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느라 하루 24시간이 모자란 이들이 근무하는 IBK컨설팅센터, 오늘도 그들의 발걸음은 전국의 중소기업 현장으로 내달리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태어난 IBK기업은행의 역할은 비단 금융 지원에 머물지 않습니다. 경영 지원 같은 비금융 서비스를 통해서도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중에서도 컨설팅은 중소기업 지원 분야의 선두를 달리는 대표 서비스입니다.

 

희망은 IBK 컨설팅을 타고

IBK기업은행이 컨설팅 사업을 시작한 지난 2003년부터입니다. 초기만 해도 외부 컨설팅사의 파견 인력으로 사업을 진행했으나, 창립 50주년을 맞던 2011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내부 전문 인력과 지원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IBK기업은행이 직접 나서는 것이 보다 지속적이면서 체계적인 도움을 있겠다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실비 수준의 컨설팅 수수료마저 과감히 폐지했습니다.


그렇게 20118, 중소기업에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참! 좋은 컨설팅 프로젝트’가 닻을 올렸습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고, 컨설턴트들의 스케줄은 순식간에 빼곡해 졌습니다. 기업들은 컨설팅을 신청하고도 6개월가량을 기다려야 정도였습니다. 201412, 3년 간의 대장정 끝에 2,000 중소기업에 컨설팅 제공이라는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IBK컨설팅이 이토록 많은 중소기업을 사로잡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성장을 위해 앞만 보며 달려온 중소기업들은 기업 규모에 걸맞은 경영 인프라 구축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를 자체 인력으로는 해결하기 어렵고, 컨설팅을 받자니 만만치 않은 비용이 넘기 어려운 산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전문성으로 무장한 IBK컨설팅센터가 무료로 컨설팅을 한다는 소식은 그야말로 ‘기회’가 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컨설팅 효과가 눈으로 보인다는 점이었습니다. 컨설팅을 받은 410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초 체력이 탄탄해진 것은 물론 매출액을 비롯한 수익성이 컨설팅 이전 대비 1.5 이상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컨설팅 결과에 대해서도 97% 이상이 만족한다는 답변을 보였습니다.

 

글로벌 수준의 컨설팅을 전문 인력이 무료로


이 같은 성과의 배경에는 은행권 최대최고 수준의 실력을 보유한 전문 인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IBK컨설팅센터는 글로벌 컨설팅회사 출신 경영 컨설턴트, 대형 회계법인 출신 세무사회계사, 로펌 출신 변호사변리사 등의 약 70 명의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전문 인력들은 직접 중소기업 현장에서 발로 뛰면서 경영전략관리, 인사노무관리, 생산관리 등을 포함하는 경영 컨설팅, 세무 컨설팅, 회계 컨설팅, 법률 컨설팅, 그린컨설팅, 특허 관련 컨설팅 폭넓은 분야의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현장 밀착형 종합서비스입니다.


컨설팅 완료 후 철저한 사후 관리도 IBK컨설팅센터의 차별화된 경쟁력입니다. 컨설팅 이후에도 해당 기업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제시한 솔루션이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꼼꼼히 점검하고 코치합니다.


새로운 희망 새로운 도전 ‘중소기업 희망컨설팅 프로젝트’

IBK컨설팅센터는 현재 또 다른 도전을 수행 중입니다. 2015년부터 시작한 ‘중소기업 희망컨설팅 프로젝트’가 그것으로, 이를 통해 매년 1,000 기업씩 2017년까지 3년간 총 3,000 기업에 무료로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특히 기술형 창조기업에는 사업이 안착될 때까지 횟수에 관계 없이 무제한으로 컨설팅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이와 별도로 100개의 성장 잠재력 있는 글로벌 히든챔피언 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경영일류기업 육성프로그램’도 운용 중에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있도록, 기존과는 다른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반성장을 위한 금융생태계 환경을 조성하는 IBK 컨설팅 서비스는 2016 정부의 중소기업 비금융 지원의 핵심 정책으로도 지정된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영 전선, 우리가 지킨다!

IBK컨설팅센터 컨설턴트들이 최근 들어 분주해진 이유는 또 있습니다. 정보와 인력이 부족해 정부 정책이나 시장 변화에 즉각 대응하기 힘든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금융권 최초로 도입된 가업승계 컨설팅, 중소기업 차명주식환원 컨설팅, 해외진출기업 컨설팅, 탄소배출권 거래제 컨설팅, 에너지컨설팅 등이 대표적인 맞춤형 컨설팅입니다.


또한, 창업기업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창업기업의 창업 준비기부터 성장기까지 단계별로 체계적인 컨설팅을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전국 각지에서 본연의 임무를 수행 중인 IBK컨설팅센터, 이곳이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 전선은 ‘이상 무!’입니다.


출처: IBK사보 8월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