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오늘도 질렀나요? 당신의 쇼핑중독 정도는?

by IBK.Bank.Official 2016. 12. 15.

 

무심코 집어든 전단지, 속에 마음을 뒤흔드는 예쁜 옷을 발견한 당신! 주체할 없는 충동을 가라 앉히지 못하고 매장으로 달려가 카드를 꺼냅니다. 때는 행복행복하지만 쌓여만 가는 영수증을 보며 우울우울을 느꼈다면 당신도 쇼핑중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단순히 과소비에서 끝나지 않는 쇼핑 중독, IBK기업은행 블로그에서 쇼핑 중독 자가진단법부터 쇼핑 중독을 이기는 방법까지 알뜰한 경제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쇼핑중독Shopping Addiction

 

쇼핑중독은 많은 현대인들이 앓고 있지만 의학적으로 규정된 정신적 질환은 아닙니다. 물질적 가치가 우선시 되면서 물질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경향이 나타난 셈이죠. 쇼핑중독은 정서적, 환경적인 문제를 쇼핑을 통해 발산하는 데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울함이 지나친 쇼핑이 되는가 하면, 지나친 쇼핑이 다시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답니다.

 

쇼핑중독이 위험한 점은 일시적인 만족감 때문인데요, 우리 뇌는 새로운 상황에 금방 적응하기에 결국 강한 자극을 줘야 합니다. 새로운 것을 많이 사다 보면 잠깐의 만족감만을 얻을 오히려 우울감이나 긴장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쇼핑중독을 확인하라! 쇼핑중독 자가진단법!

 

(출처: 프랑스 소비자 정책 저널/ 강박구매의 개념과 측정 자가진단표-)

 

 '강박구매의 개념과 측정 방법' 대한 자가진단표에 따르면 42점이 넘으면 충동구매자에 해당합니다.

 

 



 


쇼핑중독에서 탈출하라!

 

자가진단을 통해서 자신의 충동구매 수치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했다면, 잘못된 쇼핑 습관개선에 도움이 되는 행동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쇼핑 전에는 구매 목록을 작성하고, 구매 목록에 적히지 않은 물품은 최대한 구매하지 않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쇼핑을 때는 자신의 문제를 알고 있는 지인과 동행하면 충동구매 욕구를 자제할 있습니다.

평소 카드 내역을 정리하고, 가능하면 신용카드 대신 통장의 액수만큼만 거래할 있는 체크카드로 바꾼다.

 

충동적인 구매 욕구가 일어나더라도 구매할 수단이 없다면 자연스럽게 충동을 억제할 있겠죠? 구매 욕구를 자발적으로 줄이지 못한다면, 신용카드를 체크카드로 변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있는데요! 혜택이 많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보유한 금액 내에서 알뜰하게 소비하는 습관을 키울 있습니다.


딱 한 장으로 37개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누리는 Style 체크카드


소비는 사회 생활에서 빼놓을 없는 부분인가 동시에 우리 사회가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소비는 개인은 물론, 사회 전체적으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우려가 높습니다. 희망을 전하는 IBK기업은행은 우리 사회에 건전한 소비문화가 자리잡기를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