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똑똑하게 신용카드 사용해요. 신용카드 알뜰사용 팁

by IBK.Bank.Official 2017. 7. 24.




많은 혜택 때문에 쉽게 가입하게 되는 신용카드. 그러나 돈을 모으고 싶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를 꼭 사용해야 한다면 오늘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도 돈을 아낄 수 있는 신용카드 알뜰 사용 팁을 알려드립니다.







결제일은 언제?

 

여러 개의 신용카드 쓰는 사람 나야나! 신용카드를 여러 개 쓰게 되면 자연스럽게 카드 결제일이 다양해집니다. 대부분은 급여일 전후로 카드 결제일을 설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신용카드의 남용을 막기 위해서는 급여일이 아닌 카드 이용 기간에 결제일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중요한 전월 실적은 보통 한 달 동안 쓴 금액, 1일부터 말일까지 이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결제일을 15일로 하면 이용 기간이 전월 1일에서 전월 말일까지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한 달간 소비한 금액을 파악할 수 있으며, 월 지출 한도를 정해 소비할 수 있으므로 계획적인 소비도 가능합니다. 카드사마다 결제일별 이용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쓰는 카드의 결제일이 언제 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결제일을 설정하세요!


IBK기업은행 결제일 확인하기







포인트 제대로 챙기기

 

신용카드를 처음 사용하기로 할 때 사람들은 포인트와 혜택이 어느 정도로 주어지는지 점검하고, 자신에게 맞는 혜택의 카드로 고릅니다. 그러나 막상 신용카드를 쓰기 시작하면서는 포인트나 혜택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드 포인트가 얼마 있는지 잘 모르겠다는 핑계는 이제 그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에 접속하면 일부 카드사에 적립된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카드에 견출지 붙이기도 직접 실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신용카드에 어떤 혜택이 있는지 써 놓는다면 분명 깜박하지 않고 제때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신용 지키기

 

나의 신용 평점은 어느 정도일까요? 자신의 신용 평점을 알고, 지켜 나가고 있다면 당신은 현명한 소비를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한국 신용정보, 한국 신용평가정보 등 유료,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등급에 따라 이용 가능한 금융사도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카드의 연체 여부 때문입니다. 연체되고 있는 대금이 있다면 선결제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이체는 연체를 막기 위해서 필수입니다. 그러나 자동이라고 해서 통장을 확인하지 않으면 안 되겠죠? 자신의 소비습관을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할부보다는 일시불!

 

고가의 제품을 구매할 때 주로 사용하는 카드 할부. 돈을 나눠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실은 수수료라는 큰 단점이 존재합니다. 카드 할부 수수료 9~20%로 꽤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할부 거래를 꼭 해야 한다면, ‘할부 수수료에 주목하세요. 수수료율이 높아지기 전 단계의 개월 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개월보다 2개월 분납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인데요. 이는 2개월과 3개월 사이의 수수료 증가 폭이 4%나 되는 것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는 괜찮다고요? 아닙니다. 무이자 할부를 선택한 경우, 포인트 적립이 어려워집니다. 포인트로 이자를 내는 셈입니다. 물론 갑작스레 높은 가격의 제품을 구매해야 할 땐 어쩔 수 없지만, 역시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소득수준에 알맞은 소비를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은 똑똑하게 신용카드 사용하는 알뜰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소한 습관이 현명한 소비자를 만든다고 합니다. 차근차근 시작해서 모두 똑 소리나게 신용카드 사용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