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영수증 버리지 말고 살펴보세요!


여러분이 식당에서 밥을 먹던, 가게에서 물건을 사던, 모든 곳에서 돈을 지불하면 주는 것이 있죠? 바로 영수증입니다. 예전에는 잔돈과 함께 가져가서 가계부나 용돈기입장 작성할 때 쓰기도 했는데요. 그렇지 않더라도 우선 챙겨갔었는데 요즘은 대부분 현금을 사용하지 않고 카드를 사용하는 추세에 간편하게 카드만 챙기려고 ‘영수증은 버려주세요’라는 말이 부쩍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이처럼 영수증의 60%는 발행되자마자 버려진데요. 하지만 이런 영수증을 모아보면 재테크 꿀팁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지금부터 기은센과 함께 영수증 활용법 알아보아요!



1. 영수증으로 자신의 소비성향을 파악 하자. 

재테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소비성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춰 저금이나 지출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영수증을 모아보면 자신이 자주 가는 지역이나 가게 등이 정리되어 자신이 어디에서 소비가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고, 어느 분류의 물건이나 음식을 자주 구매하게 되는지 알 수도 있어요. 또 충동구매 한 내역이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얼마나 자주 충동구매를 하는지 등 자신의 소비성향을 정확하게 알 수 있지요.

 


2. 영수증 모으기 어떻게 하나요? 

영수증을 담아둘 봉투나 상자를 준비해보세요. 잘 정리할 파일이나 집게도 좋아요. 그 후 분야별로 영수증을 모아보세요. 의류구입비, 식비, 생활비 등으로 나누면 되는데요. 혹시 나는 분야를 나누기 애매해서 어렵다 싶으면 어려워하지 말고 분야를 먼저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영수증을 비슷한 분야별로 나누면 된답니다. 


이렇게 나눈 영수증들은 월간이나 주간단위로 보세요. 기간이 길어지면 정리하기도 힘들어지고 나중에 귀찮아서 작심삼일로 끝날 수도 있으니 꾸준히 하기 위해 월간이나 주간 단위가 적당한 것 같아요! 월간단위로 정리하시면 연말에 총 결산 내기도 편하답니다^^



3. 영수증 모아보기 Tip!

영수증을 받았을 때 영수증에 코멘트를 달아보세요! 왜 이 제품을 구매했는지 제품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 간단하게 메모해두면 나중에 봤을 때도 왜 구매했는지 알 수 있고 충동구매가 아니였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 같은 물건이라도 만족도가 낮았다면 예전에 구매했던 곳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구매 할 수도 있겠죠? 영수증에 코멘트를 달았을 뿐인데 소비 생활이 조금 더 그뤠잇! 해지겠네요^^ 


영수증을 모으는 것이 귀찮고 매번 챙기지 못해 까먹고 안 받는 경우도 생기겠지만 꾸준히 한다면 자신의 소비생활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거에요. 여러분도 영수증 모으기 해서 재테크의 신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