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슬기로운 금리 부담 완화 방법!

 


지난 달에 대출 받으신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었죠? 고금리 대출 이용자를 위해 법정 최고 금리를인하 한다는 소식이었는데요. 대부업자와 여신금융기관에 적용되어 온 연 27.9%의 법정 최고금리가 연 24%로 낮아졌습니다. 이 밖에도 평소에 조금만 관리 해주면 금리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야무진 기은센이 여러분에게 금리 부담 완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금리인하요구를 알려드릴게요. 평소에 신용등급을 잘 관리해온 분이라면 당당하게 금리인하요구하고 금리 부담을 낮춰보세요! 이렇게 금리인하요구를하려면 신용등급 관리는 필수! 신용등급은 일정기간,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하게 되면 신용평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금을 제때 갚지 못하고 연체하게 된다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어 금리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요. 그러니 신용등급 관리를 위해 신용평가사의 누리집에서 4개월에 한번씩 무료로 신용등급을 확인 해보세요. 미리 나의 등급을 알아야 관리하느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요^^ 

주기적으로 신용등급을 체크하다가 신용등급이 좋아지면 바로 ‘금리인하요구권’으로 금리 부담을 낮춰보세요. 신용등급이 좋아지거나 대출을 받은 후 승진 등 직위가 오르거나 급여나 연소득이 늘었을 경우에도 금리 인하를 요구해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 미리미리 챙겨두세요 :)

 


신용등급이 오르기 전 혹시 은행권에서 서민 맞춤형 대출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의 경우 성실 상환자에게 금리 감면 혜택이 있데요! 이 제도는 대출 후 일정 기간 동안 연체 없이 성실하게 대출금을 상환한 고객에게 대출기간 중  추가로 금리 감면 혜택을 주는 것인데요. 대출 상환 만기 전이라도 중도 상환수수료가 없고, 기초생활수급자와 한부모가정, 1가구 3자녀 이상일 경우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조건에 맞는지 확인 먼저 하고 조건이 맞고 연체 없이 성실하게 납부했다면 어서 신청해보세요!  

 


금리변화추세, 대출 목적 및 기간에 따라 적합한 금리종류를 선택하세요. 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고정금리를 선택하여 금리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금리가 오르는 시기라도 대출기간 및 자금 사용 목적에 맞게 변동금리가 유리한 경우도 있으니, 거래은행에서 상담 후 금리를 정하는 것이 더 좋아요! 하지만 이미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았다면, 금리인상폭과 금리변동주기, 대출기간 등을 고려해 고정금리로 전환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어요. 그러나 이렇게 고정금리로 전환할 때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서 아깝게 중도상환수수료 내는 일 없도록 체크 해보세요^^ 


오늘은 다양한 금리 완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지켜서 부담되는 금리를 조금이라도 완화시켜보세요. 그러면 작은 돈이라도 여유가 생기게 될 거에요. 기은센도 오늘부터 신용등급 관리부터 시작하려고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