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살나] 부산여행! 먹거리 볼거리가 가득한 남포동으로 떠나볼까요?



입살나와 떠나는 부산여행 제 1탄 남포동!!

부산이 본고지인 입살나가 제일 잘할 수 있는 것은?? 바로~바로바로~~부산 자랑하기이지요~날씨도 따뜻하고 일은 손에 잡히지도 않는 지금 이때!! 주말 여행으로 부산으로 한번 생각해보실랍니꺼~지금 주터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남포동으로 떠납시다~!!

많은 분들이 부산에 오면 광안리와 남포동을 많이 찾으시는데요~“저 어디갔어요~”말씀하시는데 정말 좋은 곳은 다 빼먹고 다니시더라구요~그래서 입살나가 남포동을 돌아다니며 추천장소를 뽑아 보았습니다. 함께 떠나볼까요??


세계 최대 실내 워터쇼와 중구 전경이 훤~하게 보이는 곳!!

아니 갑자기 여행소개는 안하고 왠 백화점이냐구요?? 제가 제일 처음 롯데백화점을 소개하는 이유는 여행에 앞서 여행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여기 있기 때문이죠~남포동 끝자락에 위치한 롯데 백화점에서는 12층 야외 전망대를 설치하여 많은 분들이 찾아오신다구요~

롯데 백화점은 남포동역에 내리면 지하로 바로 연결해서 갈 수 있어요.

지하철과 연결된 롯데 백화점 아쿠아 몰로 들어가시면 세계 최대 실내 워터쇼를 볼 수 있어요. 매장 전체가 대형 분수를 둘러싸는 구조로 되어있어 아쿠아몰 어디에서나 분수쇼를 볼 수 있답니다. 그 덕분인지 여름철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아도 시원함을 느낄 수 있더라구요.

롯데 백화점 12층에 가시면 옥상 정원과 함께 전망대가 있어요~예전에는 관광객들이 용두산 공원에 있는 타워를 많이 찾곤 하셨는데요. 롯데 전망대는 무료에다가 더 넓은 곳에서 부산시내를 볼 수 있어 많이들 찾으신답니다.

그리고 여행에 앞서 내가 가고자 하는 곳을 미리 전망하면서 간단한 설명도 들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자세히 보시면 유리벽에 전망하는 방향으로 간단한 설명이 적혀있어요~그것들을 보시면서 여행을 시작해 보시라구요~^^

또한 다양한 조형물이 부산에 왔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데요~용두산 공원쪽 전망대에는 용두산 타워를 본딴 벤치가 있고요. 중앙동 부두 쪽으로 보이는 전망대에는 뱃머리부분을 본딴 벤치가 있습니다.

이건 최근에 생긴 key box인데요. 어딜가나 사랑이 영원하길 바라는 커플들이 많은가 봅니다~사랑표가 가득한 이 자물쇠들을 보니 얼마나 많은 커플들의 데이트 코스가 되었나 짐작이 가죠??


일제강점기 아픔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근대 역사관

부산근대역사관은 1929년 지어져 동양척식주식회사 부산지점으로 사용되었고, 해방 후에는 미국 해외공보처 부산문화원(미문화원)이었어요. 이후 미문화원이 철수하고, 부산시가 인수하여 근대역사관으로 문을 열었는데요.

이 건물이 침략의 상징이었던 만큼 시민들에게 우리의 아픈 역사를 알릴 수 있는 교육의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부산근대역사관으로 조성하였다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와 같은 일제강점기 때 건축된 건물들을 많이 허무는데요. 그때의 치욕을 잊고자함 설명합니다. 하지만 많은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건물을 역사의 증거물로 남기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래서 저는 근대역사관을 굉장히 자랑스럽게 생각한답니다.

근대역사관은 용두산 공원 뒷길로 나오면 위치하고 있는데요~한국은행 부산지점 바로 옆에 있어서 찾기도 쉬울거에요~

일제 시대에는 부산을 중요한 거점으로 생각하였는데요. 1876년 근대 개항 후 부산에서 조선의 쌀을 일본으로 가져가고 초량왜관에 전관거류지를 만들어 살면서 조선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무역을 하도록 했어요.

일제는 부산을 대륙침략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갖춘 근대도시로 만들어 갔다고 하네요~그만큼 부산은 당시의 흔적을 많이 가지고 있답니다. 왜 근대역사관으로 문을 열었는지 아시겠죠??

근대 역사관에는 특이하게도 그 당시의 모습을 거리를 조성해 두었는데요. 당시 부산은 개항 후 한산한 어촌에서 일제에 의해 근대도시로 발전하였습니다. 해안을 매립하여 현재 남포동 일대가 조성이 되었고 교통, 항만, 창고 등 근대시설이 갖추어졌다합니다.

대청동에는 현재 근대역사관이었던 동양척식주식회사부산지점과 조선은행과 같은 금융기관, 병원, 양조장, 가구점, 일본식과자점, 세탁소, 미곡판매 및 정미소, 출판사 등 많은 회사와 상업시설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었습니다. 지금 보시는 건물들이 과자점이나 가구점 등과 같은 건물이에요~자세히보면 상점에 전시된 물건들이 보이시죠??

이와 같이 당시 거리를 재현한 방식은 외국 박물관에서 많이 보던 방식인데~전차도 타보고 당시 사람이 되었던 것처럼 사진도 찍고 즐거웠습니다.


남포동 먹자골목에서 부산즐기기!!

어느 지역마다 대표하는 음식이 다 있는데요~그걸 빼먹으면 여행했다고 말할 수 없죠?? 부산에 왔으면 먹어야 하는 음식!! 남포동에서 대부분 해결 할 수 있답니다. 우선 남포동거리에서 제일 먼저 가야할 곳은 먹자 골목이죠. 먹자골목만 지나면 먹기에 바빠 발걸음도 못 뗄 정도로 음식이 많답니다.

혹시 길거리에서 죽 파는거 보셨어요?? 안보셨으면 말을 마세요~먹자골목에 들어가면 달콤한 팥빙수와 팥죽을 파는데요. 여름엔 팥빙수, 겨울엔 팥죽을 어느 것 하나 빼먹을 수 없는 골목입니다. 그리고 팥죽을 드실 때는 꼭!! 인절미를 함께 넣어 드세요~쫄깃하니 팥죽의 맛을 더욱 높여 준다구요~!!

다음으로는 식사까지 해결 할 수 있는 음식인데요. 곤약으로 만든 비빔국수입니다. 다이어트에 곤약이 좋은거 아시죠?? 곤약을 국수처럼 뽑아서 호록호록~비벼 먹는답니당!! 시장 이모님들께서 같이 주시는 밑반찬과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는데...저희는 먹을게 너무 많아 차마 먹지 못했답니다.

이제 부산 음식의 백미!! 부산 어묵이죵~부산이 고향은 저는 왜 부산 어묵이 유명한지 몰랐답니다. 하지만 다른 지방 어묵을 먹고는 깨달았죠...다른 지방 어묵은 너무 얇고 밀가루 맛이 많이 난다는...부산 사람이라 시장에만 가면 어묵 만드는 분들이 있어 귀한지 몰랐던 저 후회합니다. 역시!! 어묵은 국물이 캬~~끝내주죠

1박 2일 이승기가 먹고 간 호떡으로 더욱 유명해진 부산극장 앞 찹쌀호떡입니다. 가끔 남포동에 오면 먹던 호떡인데 이승기 덕에 더욱 유명해 졌더라구요. 그래서 700원이었던 호떡이 1000원으로 올랐다는!! 그리고 호떡의 크기가 약 지금 1센치 정도?? 줄어 보인다는 씁쓸함이 남습니다...그래도 오독오독 씹히는 곡물이며 뜨겁게 흘러내리는 꿀하며 남포동 하면 빼놓을 수 없죠


돼지고기의 느끼함을 싸악 날려보내는 해파리 냉채 족발

이제 대망의 저녁거리!! 걸어다니는 내내 군것질만 했더니 배가 고팟던 입살나.. 드디어 고기 먹으로 갑니다. 한양족발은 제가 자주가는 곳인데요~저녁시간이면 사람이 넘쳐나서 들어가지도 못하는 유명한 곳입니다.

족발집에 들어가면 장정 3명이 족발을 분주하게 썰고 있는 모습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주말이냐구요?? 저희가 간 날은 수요일이었습니다. 매일 이런 모습인데요. 퇴근시간에 가면 먹지도 못할만큼 사람이 많아서 조금 일찍 찾아가야 합니다.

그냥 족발도 있지만 여기 족발이 유명한 이유는 해파리 냉채와 함께 먹는 냉채 족발이기 때문이에요. 부평동 족발 골목에 많은 족발집이 있지만 이집 냉채 맛은 아무도 표현해내지 못한다는 것이죠. 오이와 냉채, 족발을 감싸 입안으로 넣으면 코가 찡끗한 겨자소스 향이 올라오면서 육질이 단단한 족발의 단맛이 느껴지죠!! 아...또 가고 싶네요.


그 밖에도 풍부한 남포동 볼거리!! 맛거리!!

남포동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너무 갈 곳이 많아 행군하는 기분이었습니다ㅠ 우경양의 힘든 표정과 함께 퐝성기 군의 짜증...

그리고 배부른데 먹을 것이 너무 많아 힘들었답니다. 그만큼 남포동에 할 것도 볼 것도, 먹을 것도 많았는데요~

사진과 같이 40계단 문화거리나 용두산 공원, 자갈치 시장, 백산 기념관, 보수동 책방 거리, BIFF광장, 중앙공원들 갈 곳도 많았고 먹을 거리는 더 많았습니다.

여러분들 이제 남포동 거리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대충 짐작이 가시나요?? 부산에 오시면 꼭 남포동에 들려서 부산의 즐거움 한껏 느끼고 가시구요. 다음주에는 <부산여행기 제 2탄 - 부산 갈매기가 간다 롯데 야구장 편>이 소개되니까요 기대해주세욤!!


 
  IBK 기업은행 대학생 블로그 기자단 U-IBK 1기! 입살나 팀의 지난글 보러가기
 
  [입살나] 부산에서 자전거로 여행하기 좋은곳!
  [입살나] 고유가 대란의 해결책 자전거타기! 광안리 자전거 페스티발 현장으로!
  [입살나] IBK 스타일 카드 똑 부러지게 사용해 보실까요?
  [입살나] 부산지하철 4호선 개통과 기업은행 안락동지점의 관계?
  [입살나] 부산 지하철 4호선 개통을 축하합니다 !!
  [입살나] 한국인능력시험? 나는 대한민국에 대해서 얼마나 알까? 
  [입살나] 우리나라! 대한민국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나요?
  [입살나] 스마트폰!! 우리가 얻는 것과 잃는 것! (Black & White)
  [입살나] 취업성공! 월급 받는 상상! 그리고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투자란?
  [입살나] 경제적 안정? 서민섬김통장을 가져 보세요!
  [입살나] 우결 쿤토리아와 함께 하는 IBK Style 카드 이야기
  [입살나] IBK기업은행의 슈퍼스타K는 핸드폰결제통장!
  [입살나] 스타킹 스타의 과거사진 공개! IBK 기업은행의 과거는?
  [입살나] 어디까지 가봤니? 입만 살아 나가는 그날까지 기자단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