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관리법] 통장을 쪼개면 부자가 될 수 있다!

통장을 쪼개면 부자가 될 수 있다!

계획적인 지출의 지름길, 통장관리

 

세상 사람 모두의 관심사는 잘 먹고 잘 사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돈'을 어떻게 모으고 관리하느냐가 가장 큰 고민거리일 것입니다. 특히 이제 갓 대학에 입학한 새내기부터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사회초년생들까지 20대의 소비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직 돈관리에 대한 노하우가 쌓이지 않아 돈을 계획없이 흥청망청 써버리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20대를 위한 똑똑한 통장관리법을 소개해 드릴테니 꼭 기억해두세요.

 

"통장은 3~4개로 쪼개어 관리하라"

 

 

대부분의 20대, 특히 대학생들은 학교와 연계되거나 집과 가까운 은행의 입·출금 통장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입·출통장 하나만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통장을 각 은행의 상품 특성과 쓰임새에 따라 나누어 관리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다음과 같이 최소 3개 이상의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하시면, 용돈이나 월급을 더 잘 굴릴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1. 용돈·월급통장

 

은행의 보통예금, 저축예금 등의 일반 입·출금식 통장에 용돈이나 월급을 넣어 관리하는 통장을 만드세요. 공과금이나 휴대폰요금, 정기적금 등 자동이체를 하는 통장이자 신용·체크카드 등의 결제 계좌로 각종 금융거래를 하는 통장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이기 때문에 각종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IBK기업은행의 예를 들면 급여생활자들을 위한 'IBK급여통장', 휴대폰 자동이체 실적이 있는 20대 이상의 젊은 고객들을 위한 'IBK핸드폰결제통장', 스마트폰 뱅킹 전용으로 고금리를 제공하는 'IBK앱통장'은 상품별 아주 간단한 요건만 충족하면 수수료 면제는 물론 금리 우대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입출금 통장과 연계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더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겠죠^^

 

 

2. 비상금통장

 

비상금통장은 적금이나 공과금 같은 지출과 그 달의 사용금액으로 정한 지출금액을 제외하고도 여유금액이 있거나, 예상 외의 소득이 발생하여 비상금으로 챙겨두고 싶을 때 활용하는 통장입니다. 이런 통장은 잠깐 돈을 거치하더라도 입·출금통장 대비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통장이어야 하는데요. 상품으로는 단기간에 이자소득을 올릴 수 있는 실적배당형상품과 자유 입·출금통장을 접목시킨 CMA통장이 좋을 것입니다.

 

 

3. 적금통장

 

적금통장은 목돈마련을 위한 상품입니다. 월급을 타는 20대 직장인이라면 월급의 60%는 목돈만들기에 집중하는 시기입니다. 목돈마련도 공격적이냐 또는 안정적이냐에 따라 상품의 종류가 달라지는데. 어떤 상품이던 본인의 상황에 맞게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돈만으로 생활하거나 소액의 아르바이트비로 생활하는 분들은 적금을 들 여유가 없다고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금은 굳이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조금씩 시작하면, 나중에는 큰 목돈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저축습관을 들이는 것도 재테크니까요^^

 

적금통장은 매월 2만원씩만 넣어도 되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꼭 1년 단위로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IBK월복리자유적금' 등 은행마다 다양한 상품이 있으니, 이율과 혜택을 꼼꼼하게 따져 본인에게 맞는 적금상품을 가입해보세요.

 

 

4. 펀드통장 

 

펀드통장은 소액투자로 장기적으로 정기적금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상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시장상황과 투자성향에 따라 적립식으로 가입하는 것이 처음 펀드를 접하는 분들에게 좋을 것입니다. 펀드는 단기적으로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고정이율이 적용되는 일반 적금과 달리 펀드상품은 수익에 따라 매우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지금까지 통장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뭐니뭐니해도 똑똑한 소비생활의 기본은 계획적인 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늦었다고 혹은 귀찮다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 지금부터라도 좋은 습관을 기른다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통장 잔고가 불어나 있는~ 행복한 고민을 하게 될 날이 올 것입니다.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보아요!

 

 

 

  김예빈 두류역지점

   안녕하세요? IBK기업은행 청년인턴 6기&블로그 필진 김예빈입니다.

   앞으로 흥미롭고 즐겁고 생생한 소식들을 IBK기업은행 블로그를 통해 속속들이 전달하는

   해피 매신저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