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터레스트 완전정복 저자 초청 강연회 후기

핀터레스트 완전정복 저자 초청 강연회 후기


핀터레스트 완전정복 저자 초청 강연회가 어제 25일(수) 광화문 씨스퀘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00명이 조금 넘는 분들이 오셔서 핀터레스트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셨답니다. 그 생생한 여기를 따끈따끈할 때 전해드리는 것이 예의일 것 같아 모든 업무를 뒤로 한 채 일필휘지(?)하고 있답니다. 기특하죠? ^^



1. 핀터레스트 완전정복 강연회 분위기



IBK기업은행 담당자들은 손님 맞이를 할 준비를 하기 위해 한 시간 정도 일찍 도착을 했는데요. 텍스토어에서 모든 준비를 마쳐놓으셨더라구요~ 그래서 팀장님과 기념사진 한 장 박아 주는 걸로~ ^^ 



텍스토어의 김성용 대리님이 강의 시작 전 행사 취지와 함께 강연자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이때 Path, 페이스북 등을 보니 상당히 많은 소셜 친구들이 참석을 했더군요. 댓글을 통해 서로 안부 묻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들이었습니다. ^^ 



2. 핀터레스트 완전 정복



본격적인 강의가 시작되지 언제그랬냐는듯이 참석한 모든 분들이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1) 핀터레스트의 성공요인

  - 역사상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 인터넷 서비스로 9개월만에 회원수 1,700만을 달성

  - 사람들의 서비스 체류시간이 트위터보다 길 정도로 중독성이 강함

  -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 : 모바일의 특성 상 긴 문장보다 이미지 하나로 표현하는 것이 편리 


2) 사람들이 핀터레스트에 열광하는 이유

  - 자기표현, 호기심 충족, 성취, 큐레이션, 커뮤니티, 관련성, 지루하지 않음, 

    생활계획, 탈츨, 약속 업무


3) 핀터레스트의 성장 전망

  - 현재 한국 사용자는 전체 사용자의 0.6%로 약 12만명 정도로 추정

  - 국내 페이스북 사용자 현황을 근거로 비교했을 때 단기 55만, 장기 120만명 규모의 성장 전망


4) 핀터레스트의 위험요소

  - 이미지 저작권 문제, 세계 각국의 언어 지원 여부, 미국에 편중된 지역성 등


5) 핀터레스트의 비지니스적 사용

  - 브랜드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고객관계 개선 및 커뮤니케이션, 판매 촉진 프로모션


그리고 IBK기업은행의 핀터레스트 활용 사례를 시작으로 약 5개 회사의 마케팅 사례가 간단히 리뷰 되었습니다.



3. 핀터레스트 강연의 아쉬웠던 점



이번 핀터레스트 강연의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강연 시간이 아닐까 합니다. 강의 시간을 확정하지는 못했으나 통상적으로 강연이 1.5~2시간 정도 진행되는 데에 반해 45분의 짧은 강의와 세 개의 Q&A로 강연이 끝나버렸거든요. 그 바람에 조금 늦으신 분들은 15분 정도 밖에 강의를 듣지 못했다며 섭섭해하시더군요. 멀리서 오신 분들도 꽤 계셨던 것 같았는데, 담당자 입장에서 무척 죄송한 마음이 들더군요.


핀터레스트 완전정복은 초보자의 관점에서 집필된 책으로 강의의 눈높이가 초보 유저에 맞춰져 있었습니다. 헌데 소셜마케터나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등 소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들이 상당수 오셨던 모양입니다. 해서 강의에 대한 호불호가 다소 나뉘는 편이었습니다.


이번 강연회를 진행하면서 미처 몰랐던 강연 기획 고려사항들을 배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첫째는 강사와 담당자 간에 강의 스케줄 및 내용에 대한 충분한 사전협이가 있어야 한다는 것과 둘째, 강연 참석자들의 눈높이를 파악하거나 강연을 들으면 좋을 만한 타겟 계층을 미리 안내하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IBK기업은행의 얼굴을 보고 바쁜 와중에 멀리서 와주신 모든 이웃님들께 감사 드리구요, 머지 않은 시점에 좀 더 꼼꼼히 기획해서 더 멋진 강연 이벤트를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