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기부] 일석이조의 효과, 따뜻한 실천, 재능기부

일석이조의 효과, 따뜻한 실천, 재능기부


재능을 기부한다?


자신이 가진 능력을 남을 위해 사용한다는 것이 보람 있는 일이라는 정도만 알고 있었고 정확히 어떤 활동이 펼쳐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번 포스트를 작성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단순히 용어의 뜻 정도로만 알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기회를 통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1. 기업관점에서 재능기부의 의미


영어로는 Talent Donation입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마케팅이나 기술개발에만 사용하지 않고 이를 활용해 사회에 기여하는 새로운 기부 형태를 일컫는데요, 그동안은 기업이나 소위 전문지식을 가진 단체의 경우 '돈'으로만 기부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기업이 가진 재능으로 남을 돕는 일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이 가진 재능을 사회단체 또는 공공기관 등에 기부하여 사회에 공헌하며 이를 통해 공공의 이익을 보장해 주는 동시에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 가치를 제고 시킬 수 있습니다. 



2. 재능 기부의 종류 및 사례


재능기부도 어떤 재능을 기부하느냐에 따라 그 명칭이 각각 다륻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테니 모르셨던 분들께서는 이 참에 저와 함께 알아가는 시간을 만들어 보자구요!!!



재능기부의 종류는 슈바이처 프로젝트, 오드리햅번 프로젝트, 마더테레사 프로젝트, 헤라클레스 프로젝트 등이 있습니다. 먼저 슈바이처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볼까요?


슈바이처 프로젝트는 의료, 보건, 건강과 관련된 분야에 관한 재능 기부 활동입니다. 사례를 찾아보았습니다. 서울시 관악구의 경우 필립포스치과의원과 <무료 치과 진료 협약>을 맺어 지역 소외계층에게 고가의 치과 치료를 무상으로 제공했습니다. 관악구는 지역의 저소득층의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의료분야 민간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도 이 활동 역시 그 하나의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말씀드릴 오드리햅번 프로젝트는 문화, 예술 분야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배우 하정우씨가 국내 미디어 아티스트들을 응원하기 위해 재능기부에 나섰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요, 그는 스타일 페스티벌 CJ E&M '2012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의 미디어 아티스트 발굴 프로젝트에 동참했습니다. 바자회에서 판매되는 에코백에 자신이 손수 그린 그림으로 디자인에 참여하며, 수익금으로 미디어 아티스트들을 후원합니다. 하정우씨는 제의를 받고 자신의 작품 'Kiss me a lot'을 흔쾌히 내놓았다고 합니다. 


세 번째, 마더테레사 프로젝트는 멘토링, 상담, 교육, 결연분야가 속합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의 사례를 찾아보니 차세대 광고인을 꿈꾸는 대학생을 선발하여 재능을 기부하는 '이노션 멘토링 코스(INNOCEAN Mentoring Course)' 시즌2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그 프로그램은 차세대 광고인을 육성하기 위해 창의적인 대학생(멘티)을 선발한 뒤 사내 광고기획, 마케팅 전문가(멘토)와 팀을 이뤄 광고 실전 노하우를 전수하고 우수 대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사회 공헌 활동이라고 합니다.


네 번째 헤라클래스 프로젝트는 체육, 기능, 기술 등과 관련된 활동이 해당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체육회와 함께 런던올림픽에서 올림픽대회 파견 사상 최고의 성적인 세계 5위를 차지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런던올림픽의 주역들과 체육 재능기부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습니다.


제 50회 체육의 날을 기념해 마련한 '런던올림픽 메달리스트 사회 공헌 활동'은 런던올림픽에서 보내준 국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한 것입니다. 런던올림픽의 주역들은 스포츠에 대한 범국가적 관심을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 학교나 사회체육시설을 방문해 스포츠 용품을 전달하고 '1일 스포츠 강사'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재능기부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번 '런던올림픽 메달리스트 사회 공헌 프로그램'은 11월 말까지 종목별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3. IBK기업은행의 재능기부


그렇다면 참! 좋은 은행 IBK기업은행의 재능기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단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은 특성화고에 가서 영업마케팅을 실시할 경우 고등학생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금융경제특강'을 하면서 왜! 한 살이라도 더 어릴 때 경제에 대한 개념이 필요한지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 IBK기업은행에서 어떤 재능기부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IBK 청년창업 교육



지난 9월, 서울과 경기, 부산 지역에서 성황리에 열린 'IBK청년창업교육'이 10월 13일,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두 번째 교육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많은 창업가와 예비 창업가가 다양한 정보와 인적 네트워크를 기대하며 이번 교육에 참가했는데요, 창업성공과 살패사례,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창업아이디어와 창의력에 대한 강의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 중간중간에 IBK기업은행의 컨설팅도 이어져 창업자들이 실무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습니다.    


IBK청년창업교육은 여타 다른 창업교육과는 다르게 'IBK청년전용자금'을 받은 융자기업 청년 CEO 뿐만 아니라 정원의 20%에 해당하는 일반 예비창업자에세도 무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제주 남주고와 IBK기업은행 서귀포지점의 자매결연



제주 남주고등학교는 IBK기업은행 서귀포지점의 후원으로 1인 1통장 갖기 운동 전개와 더불어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해 경제교육 등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경제교육 특강은 부자되는 비결과 실천사항, 종자돈 모으기, 가장 좋은 신용 쌓기 노하우, 학생들이 할 수 있는 투자 방법 등 금융과 경제 관련 지식을 쌓는 좋은 기회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3) 참! 좋은 기부 사이트 운영



이미 기업은행에서는 참! 좋은 기부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부하시는 분들이 '벽'이 없는 기부를 하실 수 있도록 투명함을 기본으로 하는 참! 좋은 기부사이트는 테마별 기부활동을 보다 세분화 시켰습니다. 


http://give.ibk.co.kr/give/

위 링크된 주소로 들어가면 테마별 기부처와 지역별 기부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금융을 실천하는 IBK기업은행과 함께 오늘부터 따뜻한 기부를 직접 실행에 옮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



 

 

  동시화지점 이은정 계장 

  

  동시화지점 막내, 청년인턴 이은정입니다.

  알차고 유익한 소식 많이 많이 전해드리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