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부자되기 위한 시작! 재무설계의 필요성

by IBK.Bank.Official 2013. 6. 28.

부자되기 위한 시작! 재무설계의 필요성


여러분 부자가 되고 싶은가요? 설마, 부자가 되기 싫은 분은 없겠지요? 오늘은 부자가 되기위한 시작! 재무설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간단한 질문을 드릴게요. 혹시 이 중에 어떤 것을 가지고 계시나요? 하나도 없는 분도, 여러 가지를 가지고 계신 분들도 계시지요? 상품 가입 시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가입하셨나요? 



금융상품 선택의 어려움




앞서 보신 그림처럼 너~무 많은 상품이 있어 선택하기가 어렵습니다. 더구나 날이 지날수록 소비자의 요구는 다양해져 상품은 늘어나고 있는데요. 어떤 상품이 내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판단하기 어려운 시점에 필요한 해결책이 재무설계입니다.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상품이 다양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미리 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금융 인생곡선을 보시면, 경제적 정년인 45세까지는 잉여자금이 발생합니다. 지출보다 수입이 많은 시점에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향후 50년의 생활모습이 달라 집니다.


주택자금, 자녀 교육비, 자녀 결혼자금, 기타 목적 자금, 은퇴 후 노후대비 자금 등 많은 지출이 필요하기에 지출이 비교적 적은 시기에 미리 분명한 목적을 세우고 재무설계를 해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경기순환주기 : 큰 흐름 보기

매번 ‘경기가 안 좋다. 투자할 시기가 아니다.’하며 차일피일 미루다 경기가 급상승할 때 타이밍을 놓친 경험이 있으신가요?




경기순환 주기를 보겠습니다. 크게 보시면 작은 변동은 무수히 많지만 결국 우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는 장기적으로 해야 하며 경기 악화 시 적절한 추가납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타이밍을 얻고, 과감한 투자로 수익을 창출하려면 필요한 선제 조건이 재무설계입니다.


지금까지 부자되기 위한 시작!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들을 설명드렸는데요. 여러분의 재무설계의 밑거름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IBK청년인턴 소셜지기 이정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