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마이너스 통장 만드는법을 알아보고 현명하게 자산 관리하자

by IBK.Bank.Official 2013. 7. 11.

마이너스 통장 만드는법을 알아보고 현명하게 자산 관리하자 

 

 

  

잔액이 없어도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출금할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은 특히 비상금 용도로 개설하여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이너스 통장을 언제든지 쓸 수 있는 일종의 자산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원칙 없이 남용하게 될 경우 마이너스 통장은 한순간에 빚이 되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이너스 통장 만드는법과 함께 마이너스 통장으로 현명하게 자산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무엇이 좋을까? 

 

   

▶ 마이너스 통장과 VS 현금서비스

 

카드회사에서 개인에게 일시적으로 현금을 빌려주고 이자를 갚는 소액 대출의 일종인 현금서비스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현금서비스

한도

정해진 대출 한도 내

정해진 카드 한도 내

*카드한도 = 신용카드사용+현금서비스

출금

가능

가능

만기

1

1

이자

쓴 금액과 쓴 기간 만큼 발생되며, 보통 5% 수준의 이자율

빌린 날로부터 갚는 날까지 발생하며, 보통 10% 수준의 이자율

 

 

현금서비스는 카드 결제일인 다음 달까지 서둘러 갚아야 하며 보통 10% 수준의 이자율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1년 이내에 갚을 수 있으며 연장도 가능하기 때문에 서둘러 갚을 필요가 없습니다. 

 

▶  마이너스 통장 VS 일반 신용 대출 

 

적은 돈을 수시로 인출하고 나중에 원금과 이자가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마이너스 통장과 한 번에 목돈을 빌리는 일반 신용 대출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일반 신용 대출

한도

정해진 대출 한도 내

정해진 대출 한도 내

출금

가능

가능

이자

일반 대출에 비해 높은 금리이지만, 이용금액에 대해서만 이용기간만큼 이자발생

마이너스 통장에 비해 낮은 금리이지만, 대출금 전액에 대해 이자발생

대출

상환

돈을 입금하면 마이너스 표시 된 잔고는(대출금)은 자동으로 없어지기 때문에 대출 상환 방식도 자유 상환 방식

원금일시상환방식, 원금균등분할 방식, 원리금균등 분할방식, 거치후 분할상환 방식

  

일반 신용 대출은 마이너스 통장이 비해 낮은 금리가 적용되지만 대출금 전액에 대해 이자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마이너스 통장은 이용금액에 대해서만 이용기간만큼 이자가 발생합니다. 또한 자금이 생기게 될 경우 입금하여 채워넣으면서 상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달 여유자금이 생기는 경우라면 마이너스 통장이 유리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으로 현명하게 자산 관리하자 

 

 

  

1. 여유 자금이 있다면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자

여유자금이 있다면 일반 신용대출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일정 금액을 사용한 뒤 바로 채워넣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신용대출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이자를 발생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연체 대금을 막기 위해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자

신용카드 결제대금과 지로 공과금은 등은 하루만 납기일을 넘기면 연체 대금이 붙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마이너스 통장을 각종 자동이체의 결제계좌로 정해놓으면 불필요하게 나가는 연체 대금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청약통장이나 적금통장을 함께 개설하여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자

마이너스 통장의 대출 한도와 금리는 은행과의 거래 실적 평가에 따라 정해집니다. 따라서 미리 청약통장이나 적금통장을 개설하여 주기적으로 은행과 거래하여 실적을 쌓아놓아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평소 저축이 습관화되어 있지 않다면 적금통장을 개설하여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면서 낭비되는 돈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만드는 방법 

 

   

 

 

마이너스 통장 발급 대상

 

- 신용등급이 1~6등급 혹은 8등급 이내, 4

- 4대 보험 가입자이며 1년 이상 직장에 근무

- 연체 기록이 없을 것

- 타 대출이 있는 경우 발급대상에 제외될 수 있음(연봉대비 대출비율이 50%~100% 넘을 경우)

 

 

마이너스 통장 발급 시 서류

 

신분증

주민등본

근로소득원천징수증명서

재직증명서

급여이체실적이 있는 통장

직장의료보험증

* 각 은행별로, 각 지점별로 추가적인 서류 필요할 수 있음

   

마이너스 통장 지헤롭계 사용하는 방법   

 

 

자칫하면 빚이 될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일반 신용 대출보다 이자가 높게 적용되기 때문에 각종 지출과 수입 날짜를 맞추어 될 수 있으면 잔고가 0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입과 지출 항복을 다시 한번 나열하고 불필요한 지출로 마이너스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을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말고 계획을 세워 매월 이자와 상환 금액을 입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마이너스통장을 대체하기 위한 별도의 비상 자금을 적립할것, 모든 돈을 마이너스 통장에 넣어두지 말 것, 이용 후 바로 바로 갚아 이자를 최소화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이 알려주는 똑똑하게 마이너스 통장 만드는 법! 도움이 되셨나요? 마이너스 통장으로 현명하게 자산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