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몰라서 못받았던, 엄마와 아이를 위한 정부지원금

by IBK.Bank.Official 2015. 4. 22.



저출산 추세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를 낳아도 여성들이 육아와 양육을 감당하기 힘든 시대입니다. 관련 분야의 복지혜택이 너무 적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지만 알고 보면 받을 수 있는 많은 혜택들을 몰라서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정부지원금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무엇을 신청해야 할지조차 모르는 분들을 위해 엄마가 가장 요긴하게 쓸 수 있는 임신, 육아 관련 정부지원금을 알려 드립니다. 



임신, 출산, 육아관련 정부지원


아이행복카드



올해부터 기존 '아이사랑카드'(어린이집)와 '아이즐거운카드'(유치원)가 '아이행복카드'로 통합돼 어린이집·유치원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신용·체크 카드로도 사용 가능한 아이행복카드는 카드사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육아를 하는 엄마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신청방법 

아이행복카드는 보육·교육료 결제 및 인증이 가능하며 7개 카드사와 시중 16개 금융기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자격 지원 신청을 한 후, 카드사 또는 금융기관 지점을 방문해 발급받아야 합니다.


현재 아이행복카드를 발급하는 금융기관은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우체국, 제주은행, 신협 16개사이며, 카드사는 BC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NH농협카드 7개사입니다.


우리 아이를 위한 현명한 엄마의 선택! 아이행복카드 더보기


신용카드 |  체크카드 




출산장려금

지원대상

자치단체마다 자녀순위 및 거주요건 등의 지원기준이 다르므로 거주지의 자치단체에서 확인


지원내용

지방자치단체마다 출산축하금, 출산 장려금, 출산양육지원금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지원합니다. 일시금 또는 분할금(월별, 분기별 등)등의 다양한 형태로 지원되며, 출생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되기도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지역별 정책보기에서 검색하세요.



한국마더세이프(Mother Safe) 전문상담센터 운영

임산부, 수유부, 예비 임산부들이 임신 중 안전하게 약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1000종 이상의 약물 자료와 6000여 건의 상담 사례를 활용해 무료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 약물 상담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의료인들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일반인 교육 및 홍보를 통해 약물 · 알코올 ·흡연 등으로 인한 태아 기형에 대해 막연한 우려를 버리고 건강한 출산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합니다.


※ 홈페이지(www.mothersafe.or.kr)와 전화(1588-7309)로 상담 가능



자녀 성장 맞춤 지원 


영유아 건강검진 지원

지원대상

건강보험 가입자 및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포함한 만 6세 미만 모든 영유아


지원규모

건강검진 7회와 구강검진 3회(3차/5차/6차)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검진은 건강검진기관으로 지정된 인근 의료기관(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으며, 각 월령에 특화된 문진과 진찰, 신체 계측, 건강 교육과 발달 평가 및 상담으로 이루어집니다.


※ 검진기관은 건강 in(http://hi.nhic.or.kr) 사이트 내 병원/검진기관 안내→영유아 검진기관 검색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지원대상

만 12세 이하 모든 어린이


지원규모

국가필수예방접종(13종)의 백신비 및 시행 비용 일부를 지원합니다.


이용방법

보건소를 이용하면 전액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고,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을 이용할 경우 1회 접종에 5000원 이하의 본인 부담금만 내면 됩니다.


※ 국가필수 예방접종 항목: BCG(피내용), B형간염, DTaP, IPV, DTaP-IPV(콤보 백신), MMR, 일본뇌염(사백신), 수두, Td, Tdap, Hib(b형 헤모필루스 인풀루엔자), 일본뇌염, 폐렴구균(예정)  



아이 돌봄 지원 


시간제 돌봄 서비스

생후 3개월~만 12세 아이를 둔 가정에 1:1 개별적으로 아동을 돌봐주는 사람을 파견하는 제도입니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해서 아이를 돌봐주는데, 부모가 퇴근할 때까지 임시돌봄, 놀이 활동, 준비물 보조, 식사 및 간식 챙겨주기, 보육시설·학교·학원 등하원 동행, 단기 방학 돌봄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시간당 1,000~5,000원으로 가구의 소득수준에 따라 정부 지원과 본인부담금이 차등 적용됩니다. 연 480시간 이내로 사용가능합니다.



영아 종일제 돌봄 서비스

모든 취업 부모 가구를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집으로 찾아가 영아를 하루 종일 돌봐주는 서비스 입니다. 지원 대상은 생후 3~12개월 영아이며, 월 200시간까지 가능합니다. 

서비스 신청은 관할 주민센터에 연중 수시로 가능하며 신청 가구의 소득수준에 따라 이용가격이 분류됩니다. ‘영아종일제’는 월30만원~60만원까지 소득수준에 따른 자기부담금이 있습니다.

아이 돌봄 서비스, 이렇게 신청하세요


신청방법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돌봄지원사업(idolbom.mogef.go.kr)’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전화(1577-2514) 상담도 가능합니다.


아이돌보미 자격

아이돌보미는 65세 이하의 신체 건강한 분으로 서류심사와 면접에 합격해 양성교육 및 현장 실습을 이수한 분들입니다.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교육과학기술부)

아침 일찍 출근해서 밤늦게까지 일해야 하는 맞벌이 부모의 자녀를 돌봐주는 프로그램으로, 아침 6시 30분부터 밤10시까지 운영합니다. 일부 초등학교와 유치원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주지 시·도 교육청을 통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초등 돌봄교실이 오후 돌봄만 제공하는 반면,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은 아침과 저녁 시간대에도 돌봄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조식과 석식을 제공하며 숙제 및 특기지도, 운동 또는 독서지도를 하는 등 교육 및 돌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의전화 : 044)203-6774 (교육부 방과후지원과), 시도교육청 방과후학교팀  



지역아동센터(보건복지부)

지역아동센터는 만 18세 미만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무료 복지시설로 방과 후에 아이 혼자 있어야 해서 안전한 보호가 필요하거나, 각종 교육 및 문화체험을 원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돌봄교실을 이용하지 못하는 가정을 위해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www.afterschool.go.kr)’에서 지역아동센터의 위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02-365-1264, www.icafeinfo.info)’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여성가족부)

학교와 가정·지역사회가 연계해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나홀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이며, 1일 5시간 내외로 운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www.youthacademy.or.kr)’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살펴보면 여성, 아이들이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과 복지혜택이 적지 않습니다. 소개해 드린 정부지원 외에 임신, 육아 관련 혜택은 '마음더하기 정책포털'에서 확인하시고요, 우리 가정에 필요한 정부지원금을 타는 똑똑한 엄마되시길 바랍니다. ^^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