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IBK기업은행 정계장의 생생한 취업성공 스토리

by IBK.Bank.Official 2015. 5. 29.



IBK기업은행 입사를 꿈꾸는 분들이 계신가요? 저희 기업은행 입사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IBK기업은행 호평지점의 정형근 계장님과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정형근 계장님의 취업 성공 스토리로 취업준비생들의 궁금증을 해소 시켜드리는 것은 물론, 기업은행에 입사하고 난 뒤 근무하고 있는 현재 이야기까지 모두 생생하게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계장님. 저는 IBK청년인턴 12기 박석운입니다. 

먼저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3년도 상반기 공채로 입사해서 현재 기업은행 호평지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형근 계장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굉장히 활달하신 것 같은데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셨나요?


맞습니다. 저는 고등학생 시절에 앞에 나서길 좋아하는 까불이었어요. 그래서 학창시절 반장을 한 번도 놓친 적이 없었죠. 하하. 그리고 운동도 정말 좋아했어요. 저는 문과생이었는데 부족한 남학생 수를 메우기 위해 매일 축구한 기억이 나네요.


이후 대학교에 진학해서도 자유를 만끽했습니다. 그러다가 군대에서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였고, 금융권 입사를 꿈꾸게 되었어요. 그리고 제대 후 그 흔한 동아리 활동도 자제하고 도서관에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금융권 입사를 꿈꾼 이유가 무엇인가요?


국내 산업이 성장하고 더 나아가 국가의 발전을 도모함에 있어서 경제, 금융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업종이라는 점에 큰 매력을 느껴 입사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금융업계 중에서 은행, 특히 기업은행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은행의 가장 큰 매력은 거의 모든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채널을 갖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기업은행 입행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중소기업은행법에 의해 설립된 기업은행이 중소기업자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중소기업의 성장을 통해 안정된 일자리를 창출하고, 가계소비 확대해 국가 발전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이 제 가슴을 설레게 했습니다.


 

기업은행의 채용은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으로 나뉘는데 

각 전형별 준비 과정과 계장님의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서류전형

자기소개서에 많은 공을 들여야 합니다. 자신이 어떻게 조직에 기여할 수 있고, 자신의 어떤 점이 조직과 부합하는지 경험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 관건인 것 같습니다. 

더불어 경험을 자세하게 쓰되, 채용담당자가 이해하기 쉽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카드 영업 경험을 다양한 고객과의 소통 사례로 자기소개서에 녹여냈던 기억이 납니다.


필기전형

기업은행의 기업공시부터 사설이나 서적 등 기업은행과 관련된 것은 관심 있게 읽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경제 이슈를 심도 있게 파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만약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 시간이 많지 않다면 중소기업 관련 이슈를 중점적으로 체크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전형

1차 합숙면접은 조를 편성하여 토론, 개인발표, 상품개발 등 다양한 일정이 있습니다. 되도록 그룹별 모임을 만들어 다른 지원자들과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토론의 경우 찬성과 반대를 나누어 상대방과 직접 얘기를 나누어보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차 임원진 최종면접은 저도 많이 긴장했던 기억이 납니다. 최종면접에서는 꾸밈없는 모습 그대로 성심껏 면접관의 질문에 답변하면 됩니다. 나에게 없는 모습을 보이려 노력하기보다는, 내가 가진 장점을 편안하게 보여준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입행 전에 금융자격증을 미리 취득해야 할까요?


금융 자격증은 입행 전에 취득해도 좋으나 입행 후 취득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경제관련 뉴스를 틈틈이 보고 자신만의 경제관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사 후 연수과정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최종합격이 되면 총 10주간 연수를 받는데, 연수원에서 강의를 듣고 시험도 보며 신입행원으로서 기본적인 업무역량을 쌓게 됩니다. 또한, 동기들과 끈끈한 동기애도 쌓을 수 있는 정말 잊을 수 없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현재 지점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세요?


저는 현재 기업고객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대출 업무 및 중소기업의 수출입에 필요한 외환업무를 담당합니다.


 

약 2년동안 몸담으며 느낀 기업은행의 문화는 어떠한가요?


기업은행의 문화는 굉장히 가족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기업은행은 단 한 번의 합병 없이 성장해왔습니다. 

따라서 직원간의 협동심과 단결력이 다른 시중은행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하다고 자부합니다.



은행원으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입니까?


여러 가지 보람이 있겠지만, 저를 통해 실행된 대출을 발판삼아 기업이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입니다.  

대출받은 기업의 매출과 고용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은행원으로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은행원이 되는 데 필요한 역량과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은행원이 되기 위해서는 다른 서비스업종과 마찬가지로 정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어떤 성향의 고객과도 관계를 쌓을 수 있는 친근함이 필요합니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앞으로 은행 내에서 제 목표는 대한민국의 수출실적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외환업무를 집중 지원하는 외환전문역이 되는 것입니다.



끝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취업이 어느 나라보다 더 힘들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기성세대는 눈을 낮추어 대기업보다 중견, 중소기업에 취업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당부하고 싶은 것은 취준생 스스로 본인이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신중히 생각하고 취업의 길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임금이 높은 기업, 타인에게 인정받는 기업이 아닌 본인이 원하는 업무를 할 수 있고 미래가 유망한 회사에 지원했으면 합니다. 그 회사가 경쟁률이 너무 높아 도전하는 것조차 두려워도 본인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더 잘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기업이라면, 기꺼이 채용기준에 맞춰 준비하고 도전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행운을 빌겠습니다.



인터뷰 내내 정형근 계장님의 업무에 대한 진지함과 열정적인 자세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진심 어린 조언이 여러분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인터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소셜지기 박석운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