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방법부터 사전투표까지 함께 알아보자!

by IBK.Bank.Official 2018. 6. 7.

 


내일이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진행합니다. 모두들 투표하실거죠? 혹시 다른 일정이 있거나 다른 지역에 있어서 투표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위해 기은센이 사전투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어떤 것인지도 함께 알아보아요!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는 쉽게 말해서 우리시, 우리구, 우리동 등 우리 지역구를 발전시키고 지역 주민을 대표해 지역구를 위해 힘써줄 대표를 뽑는 일이에요.  4년에 한 번씩 진행되는 이 선거는 올해 6월 13일 수요일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오전 6시부터 오후6시까지 진행되니까 꼭 시간안에 가서 투표해주세요. 선거권은 선거일을 기준으로 19세 이상인 국민(1999.6.14이전 출생)이면 모두 투표를 할 수 있답니다.

 


먼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기타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명서)을 제시하고 선거인명부에 서명(날인, 손도장)합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 1차 투표용지 3장을 받습니다. 차례를 기다렸다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투표용지마다 각각 한명의 후보자에게 기표합니다. 이때 기표란을 벗어나거나 여러명의 후보를 기표하면 무효표가 될 수 있으니 꼭 한 명의 후보에게 정확히 기표해주세요. 기표를 끝내면 기표내용이 보이지 않게 두번 정도 접어 투표함에 3장을 모두 넣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1차 투표는 끝! 

1차투표를 끝내고 바로 2차 투표용지 4장을 받습니다. 마찬가지로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투표용지마다 각각 하나의 정당 또는 후보자에게 기표합니다. 이때도 한 명의 후보자 또는 정당에게 정확히 기표해야겠죠? 마지막으로 기표내용이 보이지 않게 접어 투표함에 4장의 투표용지를 넣어주면 투표 완료! 

하지만 1인7표가 아닌 지역도 있어요. 5개 선거(1인5표)는 제주특별자지도로 1차에서 교육감선거와 도지사선거, 2차에서 교육의원선거와 지역구도의원선거, 비례대표도의원선거를 하게 됩니다. 4개 선거(1인4표)인 지역은 세종특별자지시인데요. 교육감선거와 시장선거, 지역구시의원선거, 비례대표시의원선거 이렇게 4가지를 한번에 투표하게 됩니다. 



선거 당일 투표가 어려운분은 투표권을 버리지 말고 미리 사전투표해보세요! 사전투표는 선거인이 사전투표 기간(선거일 5일 전부터 2일간)동안 전국 어디서든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번에 사전투표는 내일 부터 별도의 부재자신고 없이 사전투표가 가능하다고 하니 선거 당일 일정이 안된다면 꼭 미리 투표해주세요. 단, 사전투표도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필요합니다. 잊지말고 챙겨가세요 :)


오늘은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미리 확인해두시고 당일에 꼭 선거하세요. 내가 지지하는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정확하게 투표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무효표가 되지 않도록 잘 신경써서 투표해주세요. 무효표는 조금만 빗나가게 선거해도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무효표 예시를 확인해보세요! 유∙무효표 미리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