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말정산 절세전략으로 준비하기!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8.12.19 15:00

본문

2018년 올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이때쯤 생각나는 연말정산! 할 때는 귀찮지만 그래도 나중에 환급 받을 생각 하며 열심히 준비하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금융 생활과 앞으로 챙겨야 할 항목들을 점검하여, 남은 기간 최~대한 절세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매월 원천징수를 받는 근로소득자에 대하여, 급여의 지급자인 원천징수의무자가 정당하게 계산된 당해연도의 소득세액과 이미 원천징수한 세금의 합계액을 대조하여 과부족이 생겼을 경우, 그 금액을 연말에 정산,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근로자는 매월 소득세 명목으로 회사에서 임시로 1년 치 소득 세액을 원천징수하여 떼어갑니다. 이렇게 임시로 낸 1년 치 소득 세액과 연말정산을 통해 계산된 세액은 본인이 실제로 내야 할 세액과 비교해 실제 내야 할 돈이 더 적다면 돈을 돌려받고, 내야 할 돈이 더 많으면 돈을 더 내게 됩니다. 

  

소득세액 결정 방식은 어떻게 결정될까?

1년간 낼 소득 세액은 소득별 과세표준에 기본세율을 곱해 결정되는데요. 이때 부양가족 수, 신용카드, 세제 혜택 금융상품, 의료비, 교육비 등에 따라 소득을 공제받고 이에 따라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연말정산을 위한 필수 준비사항

기본적으로 올해 12월 31일까지 미리 신고할 항목들은 빠짐없이 체크하세요! 부양가족 공제를 위한 주민등록표 주소지 등록 사항과, 월세액 세액공제를 위해 임대차 계약서상의 주소와 주민등록표상의 주소지가 같아야 하는 조건도 반드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절세전략 대방출!

소득공제 방식은 신용카드 사용만 알고 계신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 말고 연말정산시 크게 절세 할 수 있는 3가지 전략을 알려드릴게요. 가장 먼저 연금상품 납입! 연금저축과 개인형퇴직연금(IRP)는 연말정산 효자 항목이라 볼 수 있는데요, 올 해 말까지 납입액에 대해 700만원을 한도로 13.2~16.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다만, 연금 계좌 납입액은 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해야 기타소득세를 부담하지 않으므로 꼭 장기적인 노후 준비의 목적으로 납입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 근로자인 무주택세대주라면, 주택청약 저축상품에 납입한 금액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연 240만 원 한도로 입금액의 40%까지 받을 수 있으니 자격 조건이 된다면, 내 집 마련을 위한 준비와 함께 소득공제 혜택도 꼭 잡으세요~

마지막 개인사업자를 위한 대표적인 소득공제상품으로는 ‘노란우산공제’가 있습니다. 소득 금액이 연간 4,000만 원 이하인 개인사업자의 경우 최대 500만 원4,000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는 300만 원, 1억 원 초과 200만 원까지 차등 적용하여 공제가 가능하다는 사실!

※ 증빙서류 빠짐없이 준비하기

연말정산을 준비할때는 증빙서류를 빠짐없이 준비하여 대비해야 하는데요. 국세청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전산을 통해 자동으로 정산되는 항목 외에, 영수증이나 별도의 증빙서류를 따로 챙겨 제출해야 하는 지출항목들도 꼭 확인하고 준비하세요.


지금까지 연말정산의 기본적인 개념과 유용한 정보를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올해를 마무리하며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소득공제 혜택을 체크해보고 놓치는 환급액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