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직장인 교통비 한 푼이라도 줄이는 꿀팁

by IBK.Bank.Official 2019. 5. 2.


많은 직장인들이 버스나 지하철 등을 이용해 출퇴근을 합니다. 하지만 해마다 조금씩 인상되는 대중교통 비용은 이제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해 어떤 분들은‘이 돈에서 조금만 더 보태면 회사 근처에서 자취를 하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오늘은 이렇듯 매일 지출해야 하는 교통비용을 어떻게 절약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이왕이면 조금 일찍 출근하자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을 오전 6시 30분 전에 탑승 시 운임요금의 20%가 할인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환승을 할 때에도 처음 탑승시간을 기준으로 요금이 책정되기 때문에 동일한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답니다. 단, 이 때 반드시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여기서 또 하나의 꿀팁! 시간에 관계없이 티머니 교통카드를 이용하신다면 이용요금의 2.2%가 적립되며 최대 월 1500마일리지가 적립 가능합니다. 




두 번째, 정기 승차권을 이용해보자


이 방법은 서울을 벗어나지 않거나 버스를 이용하지 않고 지하철만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정기 승차권은 1개월(30일 기준) 간 이용요금이 55,000원입니다. 지하철을 탈 때 1,250원으로 계산한다면 한 달에 44회를 이용하는 금액이지만 정기 승차권은 한번 구입으로 60회를 이용할 수 있으니 훨씬 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데요. 본인이 한 달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횟수를 계산해보고 정기 승차권을 구입하신다면 도움이 되겠죠?^^ 



세 번째, 자전거를 이용해보자


이게 무슨 꿀팁이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하지만 모르시는 말씀! 

현재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서 자전거 도로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웬만한 거리는 실제 대중교통이나 자동차로 이동했을 때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네이버 지도의 길 찾기 서비스를 통해 자전거도로로 이동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을 참고해보시면 알 수 있는데요. 건강도 챙기고 돈도 절약할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방법입니다. 



또한 자전거가 없으신 분들은 각 지역에서 운용 중인 공공자전거를 이용을 추천드리는데요. 이용권마다 금액이 다르지만 서울시에서 운용 중인‘따릉이’의 경우 최대 365일 2시간 이용권을 구매해도 단돈 40,000원에 대여가 가능하니 직장이나 학교 근처에서 대여할 수 있다면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죠? 


이러한 공공자전거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서울시는 올해 따릉이 대여소 600개를 추가로 설치해 2140개까지 늘릴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대여소는 수요를 고려해 지하철, 버스 환승센터, 동주민센터, 복지관 등과 가까운 곳에 설치된다고 하니, 따릉이 애용자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될 거 같습니다. 이 밖에 각 지역의 공공자전거 대여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공공자전거 대여 정보 확인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www.bikeseoul.com

고양시 공공자전거 www.fifteenlife.com

부산시 공공자전거 u-bike.busan.go.kr

대전시 공공자전거 www.tashu.or.kr

순천시 공공자전거 bike.suncheon.go.kr

울산시 공공자전거 bike.junggu.ulsan.kr

시흥시 공공자전거 bike.siheung.go.kr

공주시 공공자전거 bike.gongju.go.kr

여수시 공공자전거 bike.yeosu.go.kr

양산시 공공자전거 ubike.yangsan.go.kr

창원시 공공자전거 www.nubija.com

안산시 공공자전거 www.pedalro.kr

제주시 공공자전거 bike.jejusi.go.kr


지금까지 직장인들이 교통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꿀팁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절약의 기본은 평소 알뜰하게 생활하는 습관을 바꾸는 것에서 시작되는 거겠죠? 무엇보다 중요한 실천을 통해 한 발자국씩 나아가는 여러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