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IBK기업은행 '제5회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금융부문 고객만족 1위

by IBK.Bank.Official 2012. 9. 4.

IBK기업은행 '제5회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금융부문 고객만족 1위!

 

IBK기업은행이 한국인터넷소통협회에서 주관한 '제5회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에서 금융부문 소셜미디어 경쟁력 1위를 수상하였습니다! 짝짝짝~

 

7월 1일부터 8월 14일까지 한국인터넷소통협회,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가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와 웹기반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 잘하는 신뢰받는 기업(관)을 조사한 결과 IBK기업은행이 금융부문 소셜미디어 경쟁력에서 당당히 1위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번 수상은 일정 수준이상 기업 195개와 기관 139개를 대상으로 평가한 것이기에 비교우위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웹사이트 등에서 타 금융 기업보다 월등한 위치에 있었는데요, 소셜 친구분들의 관심과 충고가 만든 결과인 것 같습니다.

 

 

IBK기업은행 소셜 채널 전략

 

소셜 채널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운영 목적을 분명히 하고 각 채널 간 역할을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주도권이 소비자에게 있는 온라인 환경 속에서 기업이 소셜과 마케팅 사이에서 중심을 잡고 소통을 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인데요. IBK기업은행은 고객과의 소통에 무게를 두면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동시에 얻기 위해 올해 초 소셜 채널 전략을 새롭게 수립했습니다.


첫째, 전사적인 마케팅 전략과 맥락을 같이 하는 콘텐츠 전략입니다. 기존 미디어가 접근할 수 없는 고객들과의 소통 영역에서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송해 광고’ 를 활용한 편견타파 캠페인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송해 광고에서 담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는 ‘기업’만 거래하는 은행에서 ‘국민 모두’가 거래할 수 있는 은행으로의 인식 전환이죠. IBK기업은행은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통해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을 자사의 브랜드 메시지와 연결한 이벤트로 대화를 유도, 많은 이웃님들의 참여가 있었습니다.

 

 

 

둘 째, 고객 참여에 기반 하는 이벤트 및 콘텐츠 재생산 전략입니다. IBK기업은행의 소셜 이벤트는 고객들의 의견, 인사이트를 정리한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인데요. 이벤트를 진행하더라도 단순한 퍼주기를 지양하고 고객들과의 대화를 유도하겠다는 전략으로 편견타파 이벤트를 통해 접수된 고객들의 생각을 정리하여 최고의 리플을 뽑는 두 번째 편견타파 이벤트를 기획한 것도 그 일환입니다.


셋 째, 각 채널 간의 시너지를 고려한 소셜 마케팅 도너츠 전략입니다. 마케팅 도너츠란 브랜드에 적합한 소셜 채널을 구축하고 유기적인 콘텐츠 유통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말하는데요. 이를 위해 기존에 운영하던 소셜 채널의 역할을 재정의 하고 콘텐츠 유형과 목적에 따라 배포 채널을 선별하고 확산 절차를 구조화 하였습니다.

 

 

 


소셜 콘텐츠 생산과 유통구조의 변화는 콘텐츠 노출에 있어서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실제 IBK기업은행이 자사의 광고 효과를 분석한 결과 소셜 채널의 콘텐츠 노출이 포털 사이트의 온라인 광고 대비 23%의 비용 투입으로 2배 이상의 효과를 얻은 것을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객관적인 입장에서 냉정히 IBK기업은행의 소셜 채널을 돌아보면 여전히 부족하고,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BK기업은행의 미흡한 소통의 모습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 주신 이웃님들의 배려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똑똑한 금융전문가로, 동시에 따뜻한 친구로 함께 하는 IBK기업은행 소셜미디어로 거듭나겠습니다. 축하 많이 해주시고 더 많이 방문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