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경제용어] 단어로 알아보는 소비자 핫 트렌드!

by IBK.Bank.Official 2012. 11. 20.

[경제용어]단어로 알아보는 소비자 핫 트렌드!

 

안녕하세요 소비자시장은 항상 예측보다 빠르게 움직이고 변화,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문 지상에 오르락내리락 하는 용어 중심으로 소비자 트렌드를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경제시장을 대변할 만한 소비자 트렌드를 단어에서 배우는 시간! 과연 최근 소비자 시장에 이슈가 되고 있는 경제용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분이 알고 계시던 것은 있는지, 모르셨다면 IBK기업은행 참! 좋은 블로그와 함께 하나씩 하나씩 차근차근 배우면서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1. 커넥티드 카 (Connected Car)


<출처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com/kr/showroom.do?carCd1=RD010>

 

현대자동차가 스마트 카 개발을 위한 광폭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인텔과 손잡고 스마트 카 솔루션 개발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 의한 데 이어 유무선 통신용 반도체 기업 브로드컴과도 손잡고 차세대 커넥티드 카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디지털타임즈 "상상초월…현대차 작심하고 만드는 차가…"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는 자동차와 모바일 기술이 융합된 방식의 자동차를 말합니다‘. 스마트 카(Smart Car)’로도 불리는 커넥 티드 카는 자동차가 인터넷 등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어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와 오락을 제공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가 연동돼 운전자가 주행 중에 음성 인식이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해 연료나 엔진 등의 상태를 확인하고, 시동을 걸거나 자동차 를 원격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이나 인터넷 등의 인프라와 연결돼 실시간으로 교통, 날씨 등의 정보를 주고받 아 자동차 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자동차 사고율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운전자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녹색기후기금 (GCF, Green Climate Fund)


<사이트주소 :  http://www.gcfund.net/>


한국이 국제기구인 녹색기후기금(GCF, Green Climate Fund) 사무국 유치에 성공했다. 한국이 이처럼 큰 규모의 국제기구 사무국을 유 치한 것은 처음이다. GCF 사무국이 들어설 인천 송도는 매년 100여 차례의 관련 회의가 열리고 GCF 임직원 500여 명이 상주하는 국제도 시로 발돋움한다. GCF는 20일 송도 컨벤시아에서 2차 이사회를 열고 유치 신청 6개국 가운데 한국을 사무국 유치국으로 최종 선정했다.

- 동아일보, "[GCF 인천송도 유치]환경분야 세계은행 GCF 사무국 인천 송도 품으로"

 

녹색기후기금(GCF, Green Climate Fund)은 ‘환경 분야의 세계은행’으로 불리며 자본금 규모로는 세계 세번째로 큰 국제 금융기 구로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 변화 협약에 개발도상국이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10년에 만들어졌습니다. 2020년 그 규 모가 최대 8,000억 달러(약 880조 원)로 불어나 국제통화기금(IMF)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유도만능줄기세포(iPS)

 

국내 연구진이 바이러스 없이도 유도만능줄기세포(iPS,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 바이러스를 사용 하지 않아 암 발생률이나 유전자 변형 등의 부작용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제주대 줄기세포연구센터 박세필 교수와 미래생명공학연구소 공동 연구팀은 나노입자와 유기물질인‘리포솜’에 유전자를 넣어 체세포 안으로 전달함으로써 iPS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매일경제, "암발생 부작용 줄인 유도만능 줄기세포 개발"

 

유도만능줄기세포(iPS,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는 체세포의 생존 시계를 거꾸로 돌려 각종 장기나 조직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만능 줄기세포를 말합니다. iPS 세포는 기존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됐던 문제, 즉 수정란에서 발생하고 있 는 배아를 파괴해야만 얻을 수 있다는 윤리적인 문제를 한 번에 해결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iPS는 사람의 수정란이나 난 자 대신, 피부 세포에 유전자 변형을 가해 배아줄기세포와 비슷한 분화 특성을 갖는 줄기세포를 뽑아내는 방식으로 만들어지기 때 문입니다.

 

 

지금까지 IBK기업은행과 함께 요즘 많이 언급되는 경제용어를 통해 소비자 트렌드를 살펴 보았습니다. 기사를 통해 IT기술의 편리성과 환경보호, 그리고 건강 등에 관련한 단어들이 주요 관심사로 보여지고 있을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단어로 알아보는 소비자 핫 트렌드 어떠셨나요? 다음에는 어떤 내용으로 찾아 뵐지 기대 많이 해주시고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만나요^^



경제용어 지난 포스트 다시보기

8월 트렌드 경제용어 : [경제용어]경제용어에도 핫트렌드가 있다! http://blog.ibk.co.kr/619

9월 단어로 보는 9월의 경제시장 : [경제용어]단어로 보는 9월의 경제시장 http://blog.ibk.co.kr/67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