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20대도 초보 투자자들에게 추천하는 펀드투자법

by IBK.Bank.Official 2013. 6. 18.

20대도 초보 투자자들에게 추천하는 펀드투자법


여러분의 금융 포트폴리오에는 어떤 상품들이 들어 있나요? 아직 스스로를 초보 투자자라고 생각하고, 적금, 예금 등의 한정적인 자산에만 투자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기존의 안정적인 투자에서 벗어나 조금 더 전문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통해 수익률을 높이고 싶은데 투자 지식이 부족해 걱정이시라면, 펀드에 투자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펀드란 무엇일까요?

펀드란 다수의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서 대규모의 공동기금을 형성하고, 이를 전문적인 운용기관이 주식, 채권 등의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간접 투자상품입니다. 이 때 전문적인 운용기관은 투자자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대신 투자자들을 대신하여 전문적인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투자로 인한 손익은 투자자들에게 배당합니다. 





펀드의 장점 4가지

펀드는 장점이 많은 투자 상품인데요. 펀드의 장점 4가지를 살펴볼까요?


첫째, 전문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펀드는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금을 펀드전문가들에게 맡겨서 운용하는 간접 투자 방식이기 때문에 훨씬 전문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둘째, 분산투자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펀드는 대형 우량 주를 비롯해 소형주, 채권 등 다양한 종목에 투자함으로써 분산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저금리 시대에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로 저금리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투자 성과에 따라 시중금리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펀드는 우수한 대안상품입니다.


넷째, 다양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본인의 투자성향과 투자금액에 맞추어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참! 쉬운 펀드 가입법

펀드 가입 절차는 생각보다 간단하답니다. 펀드를 가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신분증과 초기 투자 금액을 지참하시고 펀드 판매사인 은행 및 증권사 창구를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창구를 방문하면 창구의 투자상담 전문가와 상담을 하게 됩니다. 이 때 펀드유형, 펀드 운용사, 수수료, 환매수수료, 추가입금 가능 여부, 투자 기간, 환매 가능 시점 등을 꼭 확인하셔야 한답니다. 


충분한 상담을 통해 마음에 드는 펀드를 결정하셨다면 펀드가입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 때 본인의 투자성향을 체크하게 되는데요. 투자자정보 확인서에 기입한 항목에 대한 점수를 합산하여 공격투자형, 적극투자형, 위험중립형, 안정추구형, 안정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 때 만약 자신이 해당하는 유형보다 더 위험도가 높은 펀드에 가입하고 싶으시다면 이를 통해 발생하는 위험을 감수할 것이라는 서명을 하셔야 보다 공격적인 투자형의 펀드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작성 후 펀드 통장 또는 카드를 발급받으면 펀드 가입이 완료 됩니다. 



20대에 추천하는 펀드

1. MMF (Money Market Fund)

단기자금의 경우 MMF를 활용하면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MMF는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채권이나 어음에 투자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률을 내면서도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고 언제든지 환매가 가능하여 단기 자금을 운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원금은 보장되지 않지만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률을 낼 수 있기에 재테크 초보들도 쉽게 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2. ELF (Equity linked fund)

좀 더 공격적이면서도 쉬운 투자를 원한다면 ELS를 묶어 펀드로 만든 ELF가 제격입니다. ELF는 개별 종목이나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파생상품인 ELS를 묶어 펀드로 만든 상품입니다. 증권거래계좌가 있어야 거래가 가능한 ELS과 다르게 일반은행에서도 가입이 가능하여 더욱 편리합니다. 또한 주가와 연동되어 있는 ELS를 구조화 시킨 상품이기 때문에 주가가 일정 구간 내에서 움직이기만 하면 확정 수익을 보장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적립식 펀드

장기 목돈 마련을 원하신다면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세요. 적립식 펀드는 매달 일정 금액을 불입하는 적금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다만 자금을 운용하여 실적을 배당한다는 점이 적금과는 다르지요. 운용만 잘 한다면 적금보다 더욱 높은 수익률을 누릴 수 있으면서도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로 인해 효율적인 투자가 가능하기에 장기적으로 자금을 운용할 때 적합한 투자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위험부담이 큰 거치식 펀드와 달리 적립식 펀드는 환매시기만 잘 선택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기에 초보자들에게도 부담 없는 펀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