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사회초년생, 그들의 재테크

by IBK.Bank.Official 2013. 6. 26.

사회초년생, 그들의 재테크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담그신 사회초년생 여러분. 설레는 마음으로 좌충우돌 회사생활은 잘 하고 계신가요? 아마 첫 월급을 받게 되면 그제서야 ‘내가 사회인이 되었구나’ 실감을 하며 뿌듯함을 느끼실텐데요. 갑자기 불어난 자금여건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씀씀이가 커지는 경우도 있지요. 이럴 때 일수록 월급관리를 철저하게 하며, 사회초년생 재테크를 시작하셔야 하는데요. 사회초년생들에게 꼭 맞는 재테크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회초년생의 재테크 방법

1. 적금, 예금

먼저 제일 기본적인 적금, 예금을 들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월급으로 시작할 수 있는 재테크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기도 하죠. 정기적으로 적금을 들어 꾸준한 저축 습관을 들이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소비를 줄이고 일정한 금액을 매달 저축함으로써 저축의 중요성과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내집 마련에 꼭 필요한 통장 하나는 바로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월 2~50만원을 납입 한후 2년이 지나면 1순위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데다 주택도 미분양 사태가 속출하여 있으나 마나한 것으로 여기기도 하지만, 금리가 적금, 예금과 비교해 나쁘지 않는 데다 차후 꼭 필요한 주택구입을 위해 사용할수 있으니 가입해 둔다고 해서 손해 볼 일은 없습니다. 자금 여건이 좋지 않은 사회초년생은 일단 월 2~5만원의 최소 불입액만 넣어놓고 필요에 따라 차후 추가납입을 하는 것이 좋겠죠?


3. 보험 가입

마지막 사회초년생 재태크 방법 중 하나는 보험 가입입니다. 질병이나 사고로 병원비가 많이 나가게 되면 그것만큼 돈이 아까운 일도 없을 것입니다. 사실 보험은 당장 필요한 돈이 아니기에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크게 다치거나 큰 질병에 걸려 병원비로 큰 돈을 쓰고나면 가입하고 싶어도 가입할 수가 없게 되죠. 내일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수단입니다.



급여별 재테크 방법

사회초년생 재테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회초년생이라해도 급여가 다 다르기 마련입니다. 급여별 재테크 방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1. 월급 100만원선 - 일정금액 적금

급여가 낮은 인턴사원이나 계약직의 경우 아주 적은 금액이라도 일정금액 저축하며 저축 습관을 드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남은 금액은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요?


2. 월급 150만원 이상 - 종잣돈, 적금, CMA, 주택청약 등 30%로가 적당

50만원의 적립식 예·적금, 주택청약통장, 정기적금, 변액보험, 종신보험, CMA에 10만원씩 투자하면 연간 600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5년 동안 해지하지 않고 모은다면 결혼자금이나 주택 전세보증금등으로 유용하게 쓸 수 있겠죠.


3. 월급 200만원 이상 - 50% 저축 실행

급여가 200만원 이상이라면 급여의 50%는 저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종잣금, 적금, CMA. 주택청약 등 30%에 추가로 적립식펀드(주식형, 혼합형, 채권형)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것은 급여에 관계없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사회초년생들이 많이 저지르는 재테크 실수

처음이기에 재테크에 낯선 사회초년생들, 그들이 자주하는 실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신용카드 과잉사용

첫 직장에 들어가고, 그동안 없었던 신용카드를 발급받게 되죠. 당장 돈을 내지 않아도 물건을 구매할 수 있어 사회초년생의 경우 이를 과잉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신용카드를 적절히 사용하시면 신용도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은 재테크의 최고의 적입니다. 신용카드는 한도를 월급이 1/3정도로 3개정도나 2개를 사용하시는 것이 과소비나, 충동구매를 막을 수 있는 길임을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양날의 검이니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2. 과소비 자제

월급날이나 혹은 어느때에 충동구매를 할 수도 있는데요. 자신의 월급 최소 50%는 저축이나 투자를 하시고, 그 후에 소비를 하시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사고 싶은 것을 구매하고 남은 돈을 저축하는 패턴을 유지한다면 적자 생활에 시달릴지도 모릅니다. 자신의 소비를 통제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가야 합니다.


3. 단기 대박형 투자상품은 피하라

재테크를 잘 몰라 사회초년생들이 자주하는 실수 바로 단기대박형 투자상품 가입입니다. 수익이 크다는것은 위험성도 크다는 것임을 잊지마세요~ 절약과 저축을 통해서 여윳돈을 마련한 후에, 적절한 투자로 자산을 늘려 가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재테크 방법과 상품 그리고 그들이 자주하는 실수들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저축은 나중에 더 많이 벌 때 해야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그것은 큰 착각입니다. '시작이 반이다'라 는 말이 있듯, 탄탄한 재무를 위해서는 입사 후 바로 재테크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실행해 나가야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