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핀테크 기업 상담은 IBK에서, '핀테크 Dream 지원센터' 출범

by IBK.Bank.Official 2015. 4. 20.



2015년, 신성장사업으로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바로 '핀테크'가 아닐까요. 핀테크는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IT 융합형’ 산업을 말합니다. 




IBK기업은행에서도 핀테크 산업 육성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IBK금융그룹 핀테크 Dream 지원센터’를 출범하였습니다. 


IBK금융그룹 핀테크 Dream 지원센터는 스타트업과 핀테크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발굴부터 맞춤형 지원과 육성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센터입니다. 

 

그 첫 행보로 4월 7일, 중소기업은행 본점에서 권선주 행장 및 주요 임원과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 개소식을 갖고 공식적인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스타트업 및 핀테크 기업들과 사업제휴, 협력 및 지원요청 등 각종 상담채널을 일원화하여, 금융그룹 차원에서 핀테크 사업을 검토하고 원스톱으로 금융과 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스마트금융 실무자가 영업시간에 상주하여 운영하니 관련 상담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방문 해 주세요. 

 


이용 방법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79 중소기업은행 본점 13층


상담신청 및 접수 

이메일 : ibkfintech@ibk.co.kr

전화 : 02-6322-5343

Fax : 0505-075-9191

방문신청


운영시간 : 월~금 09:00~16:00(주말, 공휴일 제외)




지원 대상 및 지원내용 


 지원대상

 금융지원

 비금융지원

 여신*

투자* 

 창업상담

 컨설팅

 법규안내

사업연계 

 Lab*

 스타트업

 O

 O

 O

 O

 O

 O

 O

 핀테크기업

 O

 O

 -

 O

 O

 O

 O

※IBK기업은행에서 별도 선정한 우수 기업에 한함


창업상담

창업과 관련한 법적ㆍ행정적 절차 안내 및 창업자금 지원 상담


사업 컨설팅

사업 모델 및 Idea의 시장 통용 가능성을 검토 지원하고 IBK기업은행의 ‘희망 컨설팅’ 프로그램 제공 


법률 · 규제 안내

핀테크 관련 법령, 규제 및 제도 등의 안내와 교육


사업부서 연계

상담내용에 따라 IBK금융그룹 사업부서 연계 검토


LAB 제공

성장 잠재력 및 우수한 Idea를 보유한 스타트업은 ‘IBK금융그룹 핀테크 Dream Lab’ 육성프로그램 우선 선발권 부여


여신지원

자금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에게는 IBK기업은행 여신상품 안내 및 여신지원 추진



또한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內 ‘핀테크 지원센터’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업무협약을 맺고 핀테크 산업육성에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는 내방하는 (예비)창업기업에게 핀테크 창업 관련 프로세스 상담, 아이디어 평가와 제언, Demo-day 참가기업 대상 1:1 멘토링을 지원하고, 센터가 추천한 우수기업과 유망한 (예비)창업자를 위한 펀드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추천 핀테크 기업의 금융 지원, 공동 컨설팅, 핀테크 생태계 밀착지원을 위한 ‘핀카페(Fin-Cafe)’ 개설, 금융 인프라 이용 아이디어의 사업화 지원도 적극 협력키로 하였습니다.



또한,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력, 사업가능성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핀테크 기업을 조기 발굴하여 지원하기 위한 ‘2015 IBK 핀테크 Dream 공모전’(4월8일~5월15일)이 진행중이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