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살이에 보탬이 되는, 주부를 위한 재테크 노하우



남편 월급만 빼고 치솟는 물가 때문에 돈 관리에 가장 걱정인 분들이 바로 주부님들입니다. 커가는 아이들에게 들어가는 교육비와 생활비는 점점 늘어나는데 저금리에 돈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빠듯한 살림살이지만 이럴 때 일수록 재테크 노하우가 필요한 법, 주부들을 위한 생활 재테크 노하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주부들을 위한 절약 노하우 5가지


1. 가계부 작성으로 현금 흐름을 항상 알아두세요

 

가계부 작성을 통해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는 것이 절약의 기본! 요즘 가계부 앱을 사용해서 편리하게 기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번 가계부를 작성하기 어렵다면 '생활비통장, 재테크통장, 공과금통장' 등 용도별로 통장을 나눠 한눈에 가계의 현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국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금을 챙겨 받으세요


임신이나 출산, 육아에 대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부지원금과 복지혜택들이 많습니다. 마음더하기 정책포털을 통해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항목이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서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3. 마트 방문 횟수는 줄이세요 


마트 할인 상품을 사러 갔다가 예상하지 않았던 것들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형 할인마트는 대량으로 묶어 판매하기 때문에 분명 할인된 가격이지만 결국 과소비를 하게 되기 쉽습니다. 대형마트에서는 가끔 계획적인 구매를 하고, 생활용품이나 식재료는 필요한 꼭 만큼만 주변 상점이나 시장에서 사는 편이 낫습니다. 



4. 필요 없는 아이 용품이나 생활용품은 중고시장에서 판매하세요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아이용품과 생활용품들이 집안에 쌓여 있다면 주부중고시장을 이용해 보세요. 지역마다 오프라인 중고시장이 열리는 곳이 많고, 판매자로 사전 등록하면 필요 없는 물건들도 처리하고 용돈도 벌 수 있습니다. 




5. 필요한 물건은 'B급 장터'에서 반값에 구매하세요 


적게는 35%, 많게는 95% 할인된 가격에 원하는 제품을 살 수 있는 장터가 있습니다. 일명 B급 장터라고 불리는데요,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약간 흠집이 있는 B급 상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곳입니다. 식품부터 건강·생활용품, 화장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물건이 있으니 활용해볼 만 합니다. 


B급 장터
이유몰(eyoumall.co.kr), 떠리몰(www.thirtymall.com)



그럼, 고정소득이 없는 전업주부부터 맞벌이하는 주부님들까지 상황별, 연령별로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금융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IBK생활비통장



비급여생활자인 전업주부의 경우 수수료면제 혜택을 받는 통장들을 발급하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하지만 IBK생활비통장은 아파트관리비나 공과금을 자동이체만 해도 수수료 면제혜택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추가로 월평균 잔액이 50만원 이상 또는 연금 20만원 이상 수령 등의 거래가 있으면 타행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도 월 5회까지 면제가 됩니다. 




여성시대통장 


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요구사항을 반영한 여성고객전용 상품으로 건강, 자녀, 생활, 레저, 재테크, 대출 등을 주제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만18세 이상의 여성만 가입할 수 있으며 입출식통장과 거치식통장 자유적금통장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특히 은행거래 수수료면제, 아파트관리비 이체를 우대해주며 건강강좌/주부교실/다이어트 등의 IBK사이버 문화센터의 강좌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IBK모임통장


IBK모임통장은 모임회원과 회비관리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하며 모임전용 체크카드를 발급해 편리한 회비 관리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건당 10만원 이하의 송금거래, 전월 말 또는 거래 전 잔액이 100만원 이상인 계좌는 송금수수료를 면제하고 있으며 실적에 따라 텔레뱅킹·인터넷뱅킹 등의 수수료도 아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모임 회원의 기념일을 통장 예금주에게 SMS로 알려주는 ‘통지서비스’와 회원별 연간납입액, 미납액 등을 자동으로 관리해 주는 ‘회원관리’ 메뉴가 포함돼 있어 회비관리가 편리합니다. 


 


국민행복카드


IBK에서 발행하는 BC국민행복카드는 임신부터 출산, 육아에 필요한 정부지원을 한 장의 카드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있는 고운맘카드와 맘편한카드의 국가 바우처를 통합하였으며, 산모와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이나 기타 문화사업도 지속해서 확대할 예정입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아이의 연령대와 엄마의 생활방식에 맞춰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출산을 앞둔 임산부나 아기를 둔 엄마에게 특화된 A-Type,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인 경우 B-Type, C-Type에는 그린카드 멤버십을 담아 엄마들의 합리적인 소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IBK기업은행이 추천하는 주부 맞춤형 금융상품으로 우리 가족의 효율적인 가계관리를 시작해보세요.



공감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