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 할머니도 문제없어요♪ 은행이용 꿀팁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요즘여러 분야에서 어르신 고객에 대한 배려 서비스를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할아버지, 할머니를 위한 특별한 은행 이용 방법을 아시나요? 어르신 고객과 가까이 있는 만큼 더 많은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은행업계.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한 은행 서비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 전용 창구 이용

 

어르신 전용 창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어르신 전용창구란, 일반 창구에서 불편을 느끼기 쉬운 어르신들을 위한 창구입니다. 어르신 전용창구는 쉬운 용어로 천천히 응대하며 우선 업무를 진행하는 등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어르신 전용 창구는 모든 점포에서 운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2016년도 말 기준 16개 국내은행이 총 4,925지점에서 운영 중이며, 5개 은행(농협, 한국씨티, 대구, 광주, 전북)은 총 226개 전담지점을 운영 중입니다. IBK기업은행도 2016년도 말부터 어르신들을 위한 실버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르신 전용 ARS 상담전화

 

어르신 전용 창구뿐만 아니라 어르신 전용 상담전화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르신 전용 상담 전화는 ARS 입력 제한시간을 일반 상담전화보다 더 길게 늘이거나 바로 상담원을 배치하는 등의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은 고령자 전용 ARS 서비스 우선 상담원을 추가 배치하여 상담원 요청 시 기입한 생년월일이 만 60세 이상이면 시스템적으로 우선 전담 상담팀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잠자는 내 돈도 은행 창구에서!

 

쉽고 빠른 잠자는 내 돈 찾기서비스로 주목받은 파인, 그러나 어르신들에게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다루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갖고 계시는 어르신들은 2017 4월부터 은행 창구에서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신청하면 모든 은행 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잔액을 찾으려면 계좌개설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연금우대통장으로 혜택받기

 

연금 받는 통장이 있는 어르신분들은 연금우대통장을 새로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우대통장은 IBK 평생설계통장처럼 급여이체 통장과 동등한 수준의 금리 우대와 수수료 면제 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 · 적금 상품을 신규로 가입할 시에 추가 우대금리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해당 은행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 적금은 비과세 종합저축!

 

63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최대 5천만 원(원금)까지 15.4%의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한도는 전체 금융기관을 합쳐 최대 5천만원입니다. 또한 정기 예 · 적금뿐 아니라 수시 입출금 저축예금 통장도 가능하다고 하니 꼼꼼히 알아보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