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체크카드 vs 신용카드, 나의 선택은?

by IBK.Bank.Official 2011. 7. 25.


얼마전 트위터로 질문 하나가 들어왔습니다.
질문의 요지는 '체크카드가 왜 신용카드보다 혜택이 적을까?' 였는데요.

성격이 급하신 분들을 위하여 결론을 먼저 말씀해드릴께요. ^^ 

신용카드의 혜택이 더 많은 이유는 가맹점수수료, 현금서비스수수료, 연체수수료, 할부 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가 부과되어 수익을 발생 시킬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반면 체크카드는 즉시결제방식이기 때문에 현금서비스, 연체, 할부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고, 가맹점수수료만 받기 때문에 아무래도 신용카드의 각종 수수료에 비하면 수익이 적을 수 밖에 없고, 이런 까닭에 신용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혜택이 적을 수 밖에 없는 것이랍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신용카드 못지않게 체크카드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모두 잘 알고 계시죠? ^^ 용도에 맞게 체크카드를 사용하셔도 나름 짭짤(?)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ㅎㅎ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여러가지 혜택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에 대해 정확하게 아시고 사용해야 할텐데요. 그 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를 해볼께요. ^^ 

요즘  20~30대를 대상으로 한 재테크 서적에서 빠지지 않고 쓰는 얘기들이 있죠?
그건 바로 “돈을 모으고 싶으면 신용카드를 잘라 버리고 체크카드를 써라.” 라는 구절입니다.

날이 갈수록 사용이 늘고 있는 체크카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통장 잔고 내에서만 카드를 쓸 수 있기 때문에 과소비를 하지 않게 되고 자연히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논리죠. 하지만 꼼꼼히 따져보면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그 이유는 신용카드가 단기 무이자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단기로 자금을 운용하면서 발생되는 수익은 체크카드에서는 전혀 누릴 수 없는 혜택이기 때문이죠.

어렵다구요? ㅎㅎ 네... 보다 쉽게 설명을 드릴께요.

만약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1일~30일까지 사용하고 결제를 다음달 15일에 한다고 가정하고 100만원을 1일 당일에 모두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100만원은 자기 통장에 다음달 15일까지 45일 동안 머물러 있게 됩니다. 이때 체크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100만원이 모두 자신의 계좌에서 빠져버리지만, 신용카드는 45일간 그 100만원을 활용 할 수 있게 되는 셈이죠^^ 일종의 기회비용이라고나 할까요? ㅎㅎ

기회비용이란?

디자인이 멋진 스타일플러스 카드

그와 더불어 신용카드 사용 시 쌓이는 포인트를 활용하여 유용하게 사용할수도 있고, 결제를 꼬박꼬박 한다면 자신의 신용도 역시 올라가는 효과 역시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신용카드의 가장 유용한 점은 다양한 혜택이 아닐까 싶은데요. 다양한 할인 혜택과 구매시 할인율, 심지어는 무료 이용 등등 이런 부분이 가장 끌리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할부 서비스, 무이자 할부 서비스 역시 매력적이죠^^)

반면 체크카드의 경우는 크게 두 가지 장점을 꼽을 수 있을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체크카드의 가장 큰 장점을 꼽자면(직장인의 경우)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율이 높다는 점일텐데요. 현재 소득공제율이 25% 로 20%인 신용카드에 비해 5%가량 높지만, 아래에 링크를 걸어둔 기사에 나와있는 것 처럼 향후에는 30%로 확대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합니다. (ex. 참고 : 체크카드 소득공제 확 늘릴 듯)

그리고, 두 번째 장점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무래도 내 통장의 돈이 바로바로 빠지는 만큼 돈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일것 같은데요. 신용카드의 경우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단기 대출 상품의 성격이 강합니다. 아무래도 일정 한도 내에서는 무심코 사용하게 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 것이죠.

하지만, 체크카드의 경우는 아무래도 경각심을 갖고 돈을 사용하게 되는 만큼 그 만큼 돈은 절약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랍니다.


너무 간략히 정리해서 여러분들께 얼마나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글을 한번 살펴보시고 여러분들에게 알맞은 결제수단을 사용하셔서 꼭! 현명한 소비를 하세요. ㅎㅎ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