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인기드라마 속 자막광고에 숨겨진 비밀!

by IBK.Bank.Official 2012. 5. 15.

IBK기업은행 자막광고

드라마 속 자막광고에 숨겨진 비밀!

 

2010년 '제빵왕 김탁구'부터 2011년 '시크릿 가든', 2012년 '뿌리 깊은 나무', '빛과 그림자', '해를 품은 달'까지. 이 작품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연도별 최고의 화제 드라마라는 공통점 외에도 또 다른 공통점은 바로 IBK기업은행의 자막(배너)광고가 등장했다는 점입니다. 매회 후반부 클라이맥스에서 정지화면과 함께 예고편 하단에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하는 IBK기업은행 광고를 보며, 그냥 단순히 드라마 제작에 IBK기업은행이 협찬했구나 하고 넘어가진 않으셨는지요? 드라마에 또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 지 궁금하시죠? 그럼 이제 IBK기업은행 자막광고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자막광고는 방송프로그램의 처음과 끝에 광고 문구를 삽입해 홍보효과를 노리는 기법입니다. 자막 광고 비용은 편당 200~300만원 수준으로 TV광고에 비해서 저렴하면서도 드라마의 인기에 비례하여 광고효과가 커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난 2006년 드라마 '주몽'을 시작으로 드라마 자막광고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IBK기업은행은 2011년 한 해에만 자막광고를 내보낸 드라마가 10여편에 달했고, 최근에도 '해를 품은 달', '빛과 그림자' 등 인기 드라마에 계속해서 자막 광고를 내보내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이 지원한 드라마는 대부분 성공을 거두었기에 IBK기업은행 자막광고는 잇따라 대박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이는 드라마의 대본과 내용을 보고 얼마나 인기를 끌 수 있을지 판단하는 트렌드를 읽는 힘이 있었기 때문이겠죠.

 

IBK기업은행 자막광고는 기업은행이 해당 드라마 제작사에게 보증부 대출을 해주었다는 표시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홍보차원에서 협찬을 하는 차원을 넘어 큰 금액을 대출해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바로  IBK기업은행의 자막광고 뒤에는 IBK기업은행의 문화콘텐츠 대출이라는 비밀이 존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문화콘텐츠 사업은 성공 여부가 사전에 보장되지 않아, 사실상 부실 위험이 크기 때문에 IBK기업은행은 보다 전문적으로 금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제도 개선과 유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 등으로 이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여신 및 투자를 지원할 경우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문화콘텐츠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용하거나, 문화콘텐츠 유관기관인 기술보증기금 및 한국콘텐츠진흥원과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그러한 예입니다.

 

이밖에도 'CJ E&M', '초록뱀', 등 문화콘텐츠 사업에 노하우가 풍부한 기업들과도 전략적 제휴를 통해 위험을 줄이고 있는데요. 작년부터 IBK기업은행은 매년 1,500억원씩 3년에 걸쳐 4,500억원을 문화콘텐츠 산업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IBK기업은행은 문화콘텐츠 사업팀을 신설하고, 주요 콘텐츠 분야 및 지역별 접근성이 편리한 문화콘텐츠 전문 거점 지점을 선정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은행은 올해 핵심 문화콘텐츠 부문을 중점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문화 산업 가운데서도 방송 부문에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며, 소자본으로 개발 가능한 중소기업 디지털콘텐츠 부문에 지원을 늘릴 예정입니다.

 

IBK기업은행 문화콘텐츠 전문 거점 지점 10개 지점(2012년 3월 기준)

선릉역 지점, MBC 지점, 구로삼성 IT 지점, 여의도 지점, 삼성역 지점, 신사동 지점, 서교동 지점,

양재역 지점, 춘의테크노 지점, 판교 테크노벨리 지점

 

 

 

1. 내게 딱 맞는 IBK기업은행 문화콘텐츠 대출은?

 

1) 대출 희망자 입장에서 쉽게 알아보는 <IBK기업은행 문화콘텐츠 대출 마인드 맵>


위의 대출 마인드 맵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IBK기업은행에는 문화콘텐츠 관련 다양한 기업 여신 상품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무려 13종의 다양한 상품들이 있기에 대출 희망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기회가 그만큼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 관련 IBK기업여신상품 13종(2012년 3월 기준)

IBK문화콘텐츠 대출(특례보증), IBK문화콘텐츠 대출(완성보증), IBK문화콘텐츠대출(담보부), IBK문화콘텐츠 금융투자, 문화콘텐츠 CJ E&M 협력기업대출, 문화콘텐츠 초록뱀미디어 협력기업대출, 방송진흥기금, IBK청년전용 창업대출, IBK시니어전용 창업대출, IBK사회공헌대출, IBK새싹기업보증대출, 보증협약대출(특별추연 협약보증), 보증협약대출(보증료 지원 협약보증)

 

 

2) 문화콘텐츠 관련 IBK기업여신 상품 대표 4종 비교

 

 

 

2. IBK문화콘텐츠 대출 알아보기

 

문화콘텐츠 대출이란, 문화콘텐츠 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에 기술보증기금에 특별 출연한 출연금을 재원으로 기술보증기금이 발급한 신용보증서를 담보로 자금을 지원하는 대출상품입니다.

 

 

 

1) 문화콘텐츠 대출 지원대상

방송(드라마), 게임, 캐릭터,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 디지털콘텐츠, 공연 제작관련 프로젝트 등 문화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자

 

 

2) IBK문화콘텐츠 대출 구분

IBK문화콘텐츠 특례보증부대출과 IBK문화콘텐츠 완성보증부대출로 구분

 

*특례보증부 대출 : 문화콘텐츠 산업분류코드에 소속된 문화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등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에 신용보증서를 담보로 지원

*완성보증부 대출 : 문화콘텐츠 제작사가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보증서를 담보로 조달하고 콘텐츠 완성 후 수령하는 판매대금 등으로 대출금을 상환


 

 

IBK기업은행이 진출하는 사업 분야에는 한계가 없는 것 같습니다. IBK기업은행은 이 작품들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비용을 대출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작품이 성공한다고 해서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것은 아닙니다. 시청자들이 드라마를 많이 시청하고 사랑해주신다면, 더 나아가 해외에서까지 널리 전파를 타게 된다면 국익사업으로의 가치가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 앞으로도 문화콘텐츠 발전을 위해 IBK기업은행이 힘쓰겠습니다. 우리 드라마 많이 시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