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아날리틱스] IBK기업은행 블로그 접속자로 보는 우리나라 인터넷 접속 환경

'구글 아날리틱스'를 보면 우리나라 인터넷 접속 환경을 알 수 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 하루에도 수차례씩 '구글아날리틱스'에 접속할 수 밖에 없죠? '구글아날리틱스'에서 얻을 수 있는 통계들은 꽤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IBK기업은행 블로그 역시 '구글아날리틱스'를 보며 키워드를 선별, 컨텐츠 제작의 방향을 결정하곤 합니다. 


여느 때와 같이 '구글아날리틱스'에 접속해서 이런저런 통계를 확인하던 중 IBK기업은행 블로그 접속 통계가 우리나라 인터넷 접속 환경과 크게 다르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몇몇 항목에 한해서는 말이죠. 그래서 바로~ '구글아날리틱스'를 통해 2012년 1월부터 5월 13일자까지의 통계를 가지고 몇 가지 내용을 간추려보았습니다. ^^



1. IBK블로그, 어느 도시에서 어떤 운영체제로 접속하나?



IBK기업은행의 블로그를 접속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도시는 총 1,082개입니다. 이중에는 미국, 호주, 유럽의 어딘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상위 TOP10을 확인해보면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의 순서로 여느 사이트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역시 압도적으로 윈도우 환경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최근 애플의 맥(MAC) 사용자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아직은 윈도우가 독점 상태입니다. 



2. 웹브라우저와 검색엔진 점유율 



IBK기업은행에 접속한 인터넷브라우저의 점유율은 국내 인터넷브라우저 점유율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선 인터넷익스플로러(IE)가 91%, 구글크롬이 6.2%의 점유율을 차지했는데요, 2012년 3월을 기준으로 국내 인터넷브라우저 점유율은 인터넷익스플로러가 79%, 구글크롬이 13%, 파이어폭스 4%, 사파리 3%입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은 꽤 많은 차이가 있군요. 


검색엔진은 네이버(69.2%), 다음(14.9%), 구글(14.1%)의 순서입니다. IBK기업은행 블로그는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으나 네이버의 검색 유입이 가장 높고, 다음과 구글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하면 네이버 검색이 안된다고 하는 분들을 가끔 보는데요, 네이버에서도 자알~ 검색된다는 걸 위 그래프가 보여주고 있죠? 참고로 IBK블로그는 5대 검색엔진에 RSS 및 사이트 등록이 되어 있고, 포스트 작성 시 SEO를 조금은 신경쓰고 있습니다. ^^



3. IBK 블로그, 어떤 기기로 접속하나?



IBK 블로그에 접속하는 분들은 거의 PC 환경에서 접속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통신사는 따로 표시하지는 않았습니다만, KT, SKT, LGT 순으로 인터넷통신에 있어서는 KT가 38%로 압도적이었습니다. 모바일 접속은 전체 접속 대비 극소수였습니다. 그러나 연도별로 확인한 결과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최근 모바일의 급성장세를 감안했을 때 모바일 검색 영역에 대한 고민도 미리 해둘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아이패드가 전체의 65.3%를 차지했는데요. 의외로 갤럭시를 통한 접속은 많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탭과 노트 사용자 분들께서는 분발(?)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4. 블로그 접속 통계가 갖는 의미


이런 통계들을 확인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텐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컨텐츠를 제작할 때 이런 데이터들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령 접속자들의 주된 해상도에 따라 이미지 제작 크기를 달리할 수 있고, iOS냐 안드로이드냐에 따라 어떤 쪽에 좀 더 자원을 집중하느냐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인터넷 접속 환경은 국내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들을 참고하면 큰 무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마다 접속하는 사용자들의 특성은 조금씩 다르기도 할 뿐 아니라, 취약 데이터를 통해서도 개선의 여지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데이터를 주시할 수 밖에 없겠죠? 


즉, 블로그 접속 통계는 단순히 '일방문자가 몇 명이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컨텐츠 생산의 방향성, 검색 유입 전략,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결정하는 중요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IBK기업은행의 블로그는 여전히 부족한 것 투성이고, 운영에 서툰 흔적이 많습니다. 그래서 더 많이 통계를 관찰하고, 이웃들과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