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전세값 상승에 주택청약종합저축 정말 만능일까?

by IBK.Bank.Official 2013. 4. 24.

전세값 상승에 주택청약종합저축 정말 만능일까?  

 

 

 온 국민의 바람, 내 집 마련을 위한 재태크 잘하고 계신가요? 월급을 꼬박꼬박 모아도 목돈 만들기 정말 어려운데요. 재태크를 하려고 마음먹고 찾아 나선 금융 상품들은 왜 이렇게 어렵게 느껴지는지. 은행마다 출시되는 다양한 상품 중 나의 재정상태와 잘 맞물려 큰 이득을 낼 수 있는 상품을 고르기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 내 집 마련 재태크 때문에 고민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요즘 직장인들에게 머스트 해브 금융 아이템으로 떠오른 ‘만능통장’이 있기 때문이죠. 만능통장으로 불리는 이 상품은 바로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가입자 천만 명을 돌파한 주택청약종합저축! 도대체 어떤 장점을 갖고 있길래 ‘만능통장’이라는 별명이 붙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내 집 마련을 위한 재태크! 이제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해결하세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이 무엇이죠?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기존의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을 모두 묶은 통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빠른데요. 공공주택, 민영주택, 신규분양주택 모두 구분 없이 청약할 수 있으며 소유 중인 주택이 있어도 가능합니다. 또 미성년자나 세대주가 아니어도 문제없이 가입할 수 있는 착한 금융 상품이라 세대를 막론하고 아주 인기가 높습니다. 다만 청약할 때는 20세 이상인 경우만 해당하지만, 세대주일 경우에는 미성년자도 청약할 수 있습니다. 1인 1계좌만 가능하므로 기존에 가입해둔 청약통장이 있다면 해지하시고 신규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 목돈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지금 당장 은행으로 달려가서 가입하시는 게 좋은데요. 그 이유는 청약 시 가입기간이 길수록 유리하기 때문이죠. 주택청약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고마운 상품이겠죠?

 

  

 


 만능통장이라고 불리는 이유


 이제 본격적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주는 혜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기존의 청약통장과 어떤점이 다르길래 단기간에 많은 신규고객을 유치했는데 정말 궁금한데요. 귀에 쏙쏙 들어오게,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기능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는 바로 고금리입니다. 은행 적금금리가 연 3%대까지 낮아진 저금리 시대에 연 4.5%의 금리를 챙겨주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혜택이겠죠? 정부가 정책적으로 관리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높은 금리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혹시나 높은 금리 때문에 불안감을 갖고 계셨던 분들은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두 번째는 자유로움입니다. 2만 원 ~ 50만 원까지 5000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어 본인의 재정상태에 맞춰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소득이 불규칙한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들이 매달 지출되는 고정 부담액 없이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상품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만기 날짜 역시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주택청약에 성공하는 시점이 만기라고 합니다. 또 가입 후 2년이 지나면 중도해지를 하더라도 약정 이자율을 모두 받을 수 있어서 청약의 부담도 없어서 큰 호응을 끌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뤄주는 주택청약입니다. 이전에는 청약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 주택을 청약하는 청약통장과 민영주택을 분양 받는 청약예금, 청약부금 등 3가지 상품을 골라야 했습니다. 가입 당시에 청약대상 주택 규모를 결정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지만,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최초 청약하는 시점에 결정할 수 있다는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통장을 개설한다고 해서 누구나 청약자격이 생기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점수로 환산해서 우선순위를 가립니다. 보통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2년 이상 가입유지를 하셔야 유리하다는 점 기억하세요.


마지막 혜택으로는 소득공제가 있습니다. 내 집 마련 자금을 모으면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답니다. 무주택자이면서 근로소득이 있다면 연간 납입하는 금액의 40%를 공제받을 수 있다고 하니 목돈도 모으면서 그 돈을 공제받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 정말 좋은 혜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많은 혜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능통장’이라는 별명이 붙은 게 아닐까요?

 

 

 

 지금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의 혜택을 알아봤습니다. 착한 금융상품인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어디서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주변의 어느 기업은행을 가셔도 통장을 만들 수 있으니, 본인이 거래하는 기업은행으로 가시면 됩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가입자 제한이 자유롭고, 자유적립식 방식이기 때문에 금액 상관없이 입금이 가능한 상품이니 큰 걱정을 갖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가입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기 때문에 목돈 만들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망설이지 말고 개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정부의 국민주택기금에 의해 별도 관리되는 상품이니 내 집 마련을 위한 꿈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복잡하고 어렵게만 생각했던 주택청약, 이제 만능통장 하나로 꽉! 잡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