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사회초년생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재테크 방법

by IBK.Bank.Official 2015. 6. 3.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사회초년생들은 갑자기 많은 돈이 생기게 되면서 씀씀이가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투자방법에 대해서 아직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회초년생때부터 재테크를 철저하게 시작해야 목돈도 더 빨리 모으고 시행착오도 줄일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사회초년생이 꼭 알아야 할 재테크 상식과 맞춤형 상품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상식 5가지


1. 받은 월급은 통장을 여러 곳으로 분산시켜 관리합니다. 

생활비통장, 저축통장, 신용카드 계좌통장, 비상금통장 등 소비목적을 확실하게 구분해야 계획적인 돈 관리가 가능합니다.


2. 신용카드만 사용하지 말고 체크카드도 따로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충동구매를 자제할 수 있고 계획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체크카드가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3. 재테크가 어려운 사회초년생이라면 우선 단기목표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동안 많은 액수를 목표로 잡기보다는 1년, 2년동안 소액으로 목표를 잡으면 동기부여도 되고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4. 먼저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합니다. 

우선 소득의 50~70%는 떼어서 저축과 투자를 위한 통장에 미리 넣고, 남은 돈을 가지고 생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5. 일찍부터 주거래은행을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혜택이 좋다고해서 각 은행의 대표 상품을 모두 가입하는 것보다는 주거래은행을 지정해 이용하는 것이 나중에 대출이나 환전시에 우대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통장부터, 적금통장, 주택청약종합저축까지 가입해야할 상품들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할 상품들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상품 추천 


新IBK급여통장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 입출금통장을 급여통장으로 이용하기 보다는 조금이라도 혜택이 있는 급여통장을 새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新IBK급여통장은 급여이체만으로도 금리우대 및 다양한 수수료를 면제해주며, 특히 신규 가입 고객에게 조건 없이 금리 우대 및 수수료 면제를 제공하는 특별우대 혜택이 있습니다.




IBK재형저축


재형저축은 직장인의 재산형성을 위한 필수 세테크상품으로, 이자 및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IBK재형저축의 3년고정금리형은 최고 연4.5%, 7년고정금리형은 연3.5%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新서민섬김통장 [정기적금]


사회초년생 시기에는 안전한 적금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新서민섬김통장 적기적금은 소액 예금에도 1인당 5천만원까지 금리를 우대하는 상품으로 가입기간이 1년 이상 3년 이하라 사회초년생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가입기간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며 3년 가입시 우대금리 포함 최고 2.40%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국민주택이나 민영주택 등 모든 주택에 청약할 수 있는 입주자 저축상품으로, 집 마련이 특히 힘든 요즘에 사회초년생들도 일찍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IBK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매월 약정납입일에 2만원 ~ 50만원이내에서 5천원단위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결혼이나 집 장만 등의 이유로 돈이 필요하게 되면, 사회초년생들은 모아둔 자금이 많지 않기 때문에 대출을 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거래가 많지 않고 신용도가 높지 않아 우대를 못 받는 경우가 많죠. 이러한 사회초년생을 위해 IBK기업은행의 알짜배기 신용대출, 전세대출 상품들을 알려드립니다.   



IBK파워신용대출 - 직장인군


당행이 지정한 직장인군에 해당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금리를 우대하여 지원하는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연소득금액의 1.5배로, 최고 100백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IBK전세대출


임차 보증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임대차계약서상 임차보증금의 80%범위(계약갱신은 증액범위)내로서 최고 300백만원 이내 대출이 가능합니다. 




IBK근로자우대 전세대출 


급여를 받는 직장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전세대출상품으로, 임차보증금의 70%이내에서 최대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사회초년생의 돈 모으는 재테크 습관, 더는 미뤄두지 마시고 IBK기업은행과 함께 시작해보세요.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