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질'로 돈 모은다고? 수집 재테크




한 분야에 집중하여 계속 좋아하고 연구하는 이른바 덕질’! 이제 덕질은 호감을 뛰어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재테크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수집하고, 그것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덕질로 하는 수집 재테크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덜트족 모여라!

 

키덜트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키덜트는 키드(Kid)와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최근에는 키덜트 페어가 열리고 키덜트 샵들이 생겨나는 등 점점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레고나 프라모델, 인형 등 한정판이나 생산이 중단된 제품은 특히나 더 높은 가격으로 책정됩니다. 전문적으로 키덜트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은 희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해외 직구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오래된 인형이 있다고 그 인형의 값이 비싸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제품의 상태나 물량, 출시 연도, 프리미엄인지 등의 여러 요소가 값을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보아야 합니다.







돈으로 돈 벌기? 화폐 재테크

 

돈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YES’입니다. 희소성 있는 화폐는 특히나 해외에서도 많이 거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 PMG 사는 공신력 있는 화폐 감별사로, 화폐의 상태를 감별해 등급을 결정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발행연도에 따라 희소성을 띄는 동전인데요. 1970년 발행된 10원의 경우 80만 원까지 거래되며 1972년에 발행된 50원은 15만 원에, 1998년 발행된 500원은 최고 50만 원에 거래됩니다. 지폐도 마찬가지입니다. 1973년 국내 최초로 발행된 만 원권은 장당 20만 원에도 팔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옛날에 발행된 화폐는 쉽게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숫자를 노려라!


그렇다고 화폐 재테크를 시작하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화폐마다 있는 고유한 일련번호로도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일곱 자리의 일련번호의 배열과 연속성으로 값을 책정하는 방법인데요, 일곱 자리의 일련번호가 숫자 7인 화폐는 무려 100만 원 정도에 거래된다고 합니다. 특히 5천 원권과 5만 원권의 경우에는 장당 기본가치가 더 높다고 하니, 지금 바로 지갑 속 지폐를 한번 유심히 살펴보세요!







신나는 음반 재테크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사람들은 전보다 LP판이나 음반 CD를 찾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희소성이 증가하여 음반 재테크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 록음악의 대부인 신중현의 데뷔 앨범이 상태에 따라 800만 원까지 거래된다고 합니다. 아주 옛날 음반만 비싸게 거래된다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비교적 최근인 2000년대 초반 앨범들도 가수와 앨범에 따라서 원가격의 10배 정도로 거래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한 가수를 좋아해서 소장용으로 구매했던 미개봉 앨범들을 비싼 가격에 거래하기도 한다고 하니, 평소 음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재테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셀테크? 신발 재테크

 

해외에서 먼저 인기를 끌었던 신발 재테크는 최근 국내에서도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신발재테크는 한정판이나 유명 브랜드, 혹은 연예인들과 콜라보한 제품을 구매하여 비싼 가격에 되파는 것을 말합니다. 한정판 신발을 사고파는 리셀샵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삭스 슈즈(Sock Shoes)는 특히나 많은 명품 브랜드에 나타나면서 연예인 신발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국내에서는 GD가 신은 신발로 유명해진 삭스 슈즈들은 없어서 못 팔 지경이라고 합니다. 패션과 관련되기 때문에 신발 재테크는 전 세계적으로 마니아층이 꽤 두터워 수익률이 큰 재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바지와 힐이 결합된 부츠도 유행할 전망이라고 하니, 리셀테크를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재테크라고 하면 전문적이고 다가가기 힘든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수집 물품들로 비교적 쉽게 수집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한 분야에 빠진 덕후인 당신, 지금까지 꾸준히 수집해 온 제품이 있다면 지금 수집 재테크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